UPDATE : 2024-04-25 17:32 (목)
문 대통령 “해운·조선, 제4군 역할하고 있다”
문 대통령 “해운·조선, 제4군 역할하고 있다”
  • 해사신문
  • 승인 2017.06.0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의날 기념식서 “바다정책, 적접 챙길 것” 약속
“해양수산하면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말을 듣도록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1일 전북 군산 새만금 현장에서 열린 '제22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해양수산에 대해 이같은 의지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서 "대선 기간 중에 전국을 다니면서 해양수산이 어렵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고 말하면서, "일감이 없는 조선소, 일할 사람이 없는 어촌, 일자리가 없는 연안 도시등을 보면서 희망을 드려야한다는 다짐을 했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최고의 해양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국력으로 발현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해양수산의 국가 경제 기여도(2014년 6.4%)도 아직은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고 지적도 했다.

그는 "해양수산의 도약을 준비해야할 때"라고 말하고, 현재 무너진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조선산업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해운·조선산업이 안보상으로 제4군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승선근무예비역제의 존치에 강력한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금융 지원도 약속했다.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해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금융권 논리로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에 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국적 선사의 발주 지원도 언급했다. 국적 선사가 글로벌 대형선사와의 경쟁에서 당당하게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해운과 조선이 상생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정부가 주도하여 발주와 수주 문제에 관여를 하겠다는 이야기다. 문 대통형은 "새정부도 경제 위기에서 해운과 조선산업이 시금석이라 생각하고 의지를 가지고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