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포스코 물류효율성 때문에…업계는 물론 정치권까지 '떠들썩'
포스코 물류효율성 때문에…업계는 물론 정치권까지 '떠들썩'
  • 해운산업팀
  • 승인 2020.10.2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장에서 여야 한목소리로 포스코 질타
공론화 이어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는 목소리 높아
주무부처인 해수부는 대처방안 전무한 것으로 드러나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면 끊임없이 저가운임을 강요할 것이고, 이로 인해 모든 해운항만물류기업들은 고통에 처할 것이 뻔합니다."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나온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상근부회장은 "민간기업인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이만희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토로했다.

지난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및 소관기관 국감에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 문제가 뜨거운 화두로 떠올랐다.

해운항만물류업계를 대표해서 참석한 김영무 부회장은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여 해운업에 진출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국회나 정부, 해운항만물류업계의 반대를 무마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에는 해운산업이 허용하는 일정조건하에서 해운업에 진출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김 부회장은 과거 포스코의 해운업 진출을 그 예로 들었다. 포스코는 지난 1990년대 거양해운을 설립해 해운업에 진출했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었다. 이번에도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여 해운업 진출을 시도할 것이라는 것이 김 부회장의 주장이다.

만약 이번에 포스코의 물류자회사를 저지하지 못할 경우에 현대차그룹의 물류자회사인 현대글로비스와 같은 사례를 남길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현재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날 국감의 증인으로 출석한 김복태 포스코물류TF팀장(전무)은 "해운업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 앞으로도 진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질의에 참석한 여야 의원들은 김복태 팀장의 답변에 신뢰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민간기업이 경영을 위해 이같은 확답을 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김복태 팀장은 "포스코그룹과 내부에는 물류를 담당하는 여러가지 조직이 있다"면서, "이를 통합하여 중복업무를 효율화하고 전문화를 추진하기 위해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이라는 그동안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여야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포스코를 질타했다. 여야 의원들이 국감에서 한목소리로 의견을 내는 것은 이례적인 경우다.

먼저, 이만희 의원(국민의힘, 경북 영천시청도군)은 대기업이 물류자회사를 설립해 2자물류에 나선다면 시장교란과 물류경쟁력 약화, 갑질문제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자물류 정책에 역행하고 있는 것이며, 해운항만물류업계 등 모든 부분에서 반대하고 있는 것을 왜 굳이 진행하느냐고 김복태 팀장에게 추궁했다.

이 의원은 "(설립하려는 물류자회사는) 새로운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모기업의 물량을 대신 받아서 제3자인 하청업체에게 전해주는 포워딩기업의 역할 밖에는 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때문에 (해운항만물류업계가) 포스코가 해운업에 진출할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막대한 비용으로 근근히 버티고 있는 해운업계에 대해서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대량화주의 2자물류사를 만드는 목적이 무엇이냐"고 재차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윤재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해남군완도군진도군)은 포스코 같은 대량화주가 해운업이나 물류업계에 진출하여 성공한 사례가 없다는 김영무 부회장의 답변에, "대기업이 물류자회사를 설립한다면 비용절감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서가 아닌가"라고 지적하면서,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면 비용절감을 위해 해운항만물류기업에 그 비용을 전가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대량화주가 갑질행위로 운임을 낮추어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가 있느냐고 김영무 부회장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김 부회장은 " 대기업 물류자회사가 모회사 물량을 무기로 운임을 낮게 요구하면서 빈번하게 계약을 파기해서 적년에 화주의 금지행위를 포함시킨 해운법 개정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포스코도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할 것이라는 것이 김 부회장의 설명이다.

권성동 의원(국민의힘, 강원 강릉시)은 과연 궁극적인 통합(포스코의 물류조직)의 목적이 무엇인지 의심스럽다면서 "국민의 피와 땀으로 성장한 포스코가 물류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별도의 자회사를 만들 필요가 있느냐"고 질타했다. 권 의원은 "별도의 자회사를 만들지 않더라도 경영능력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경영실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물류자회사가 결국 해운업에 진출할 수 밖에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의원은 김복태 팀장에게 "본인이 물류자회사 대표를 맡는다면 경영실적을 위해 그렇게 하지 않겠느냐"고 포스코의 원론적인 답변을 꼬집었다.

권 의원은 "물류자회사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라고 부당성을 피력하면서, "국민기업인 포스코가 뭐가 아쉬워서 모두들 우려하는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포스코가 본연의 임무인 철강생산과 종합소재기업으로서의 도약에 만전을 기해도 모자랄 판에 물류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설립의 부당성에 대해 질타했다. 권 의원은 "포스코 회장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경영실적을 개선하라. 그리고 포스코는 대오각성해야 한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을 지낸 물류전문가인 맹성규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남동구갑)은 "포스코는 몇 안되는 슈퍼갑의 화주라는데 문제가 있다"면서, "이런 화주가 물류산업에 뛰어들면 비용절감을 추구하게 되고 일반기업과 과연 경쟁이 되겠느냐"고 포스코의 도덕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맹 의원은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사회적인 갈등을 야기할 수 밖에 없다"면서, "쓸데없는 갈등을 야기하지 말고 물류자회사 설립을 다시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어기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당진시)은 "양극화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라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해 물류기업의 밥그릇을 빼앗으면 되겠느냐"고 지적하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물류기업을 더이상 어렵게 만들지 말아달라"면서, 재검토를 주문했다.

여야 의원들의 이같은 질타에도 불구하고 해운항만분야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이같은 문제에 대해 원론적인 대처만을 내세우며, 사실상 대책이 전무하다는 무능함을 드러냈다.

문성혁 장관은 "사실상 법적으로 물류자회사 설립을 저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있는 답변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맹성규 의원은 "해수부 장관이 소극적으로 대처해서는 안된다. 해수부 차원에서 어렵다면 국무회의에 문제제기라도 해야 한다"고 따졌다. 이만희 의원도 "장관이 대응방안을 마련해 의원실에 전달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장관은 이날 답변에서 정부의 3자물류 정책의 추진과 그 장점 등을 설명하는 등 원론적인 대답에만 치우쳤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날 국감과 관련해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업계에서 포스코 문제를 국감까지 가져와 공론화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평가하면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을 반드시 저지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