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5:47 (금)
부산지역 해양시민단체도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안돼"
부산지역 해양시민단체도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안돼"
  • 부산취재팀
  • 승인 2020.11.0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사모, 성명서 발표하고 설립 철회 촉구

부산지역 해양수산 시민단체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이하 항사모)이 5일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항사모는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은 해운·항만·물류산업의 메카인 부산경제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항사모는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코로나19 충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지역 해운물류 관련 중소기업들을 더욱 궁지로 몰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항사모는 포스코가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위해 기업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기업인 포스코가 주력사업에 쏟을 역량을 부수사업 확장에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항사모는 "기업의 경쟁력을 좀먹고 더 나아가 국가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라는 표현도 서슴치 않았다.

항사모는 "전체 해양산업계의 의견을 무시하고 기어이 물류자회사를 설립하게 된다면 부산지역 100만 해운항만물류가족들을 철저하게 외면하는 처사"라고 덧붙였다.

항사모는 포스코가 화주임에도 불구하고 부두를 직접 보유·운영하는 행위만으로도 독점적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만약 물류자회사를 설립하여 물류비를 절감하겠다는 것은 일감마저 가져가겠다는 슈퍼 갑질행위이라고 비난도 했다.

항사모는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지적도 언급했다. 국감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전면적인 재검토와 철회를 강력히 요청하는 등 포스코에 대한 질타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이같은 정치권의 압박에도 포스코는 설립 작업을 중단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해운물류산업의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도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뒷짐만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야 의원들이 해수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지만 현재까지 해수부는 이렇다할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항사모는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정부의 물류기본육성정책에 어긋난다"면서, "부산지역을 비롯해 민관이 모두 반대하고 있는 만큼 설립 작업을 즉각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측히, 항사모는 "정부정책에도 반하고, 모든 해운업계의 줄기찬 반대에도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포스코는 답하라"고 설립을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