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국립한국해양대-국립부경대 연합해 ‘글로컬대학30’ 신청
국립한국해양대-국립부경대 연합해 ‘글로컬대학30’ 신청
  • 부산취재팀
  • 승인 2024.02.23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대 전경(제공 한국해양대)
한국해양대 전경(제공 한국해양대)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와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연합대학 형태로 혁신기획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국립한국해양대와 국립부경대의 통합 논의가 처음 공식 등장한 데 이어, 양 대학이 글로컬대학30 사업 공모를 앞두고 연합대학을 구성하기로 하면서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수산 분야 특성화 국립대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양 대학이 탄탄한 협력을 전제로 하는 연합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공동으로 대학혁신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취지이다. 양 대학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일 거버넌스를 구성해 연합함으로써, 첨단 분야와 특성화 분야 융합을 선도해 해양수산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자는 것이다.

두 국립대학이 힘을 합치면 세계적 수준의 우리나라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의 대전환을 이끄는 거점이 탄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두 대학이 연합하면 입학정원 5천여 명, 재적생 2만 8천여 명으로 부산 최대 규모이며, 해양수산 관련 교육 연구 분야로는 전국 최대 규모다.

양 대학은 해운과 항만물류, 해양금융을 포함해 환경, 바이오, 해양자원, 해양로봇, 해양드론 등 첨단 분야와 해양을 융합한 신해양산업 가치 창출에 나서는 것을 비롯,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반도체, IT, 디지털금융, AI, 나노 등 첨단 신산업 분야 미래인재 양성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양 대학의 첨단 실습선 4척을 비롯한 해양수산 분야 교육, R&D, 인재 양성에 특화한 인프라를 활용해 해양수산부는 물론, 부산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동삼혁신지구 해양클러스터 기관 및 국립수산과학원과 같은 연구기관, 관련 기업들과 ‘K-오션클러스터’ 협력체계를 갖춰 글로벌 해양도시로 도약을 준비하는 부산 지역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국립한국해양대와 국립부경대는 연합대학 구성에 이은 향후 추진 과정을 학내 공론화 및 의견수렴 등 절차를 통해 투명하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류동근 국립한국해양대 총장은 “해양 분야 특성화 대학인 국립한국해양대는 지역대학의 어려움 속에서도 최상위권 졸업생 취업률과 신입생 충원율을 달성하는 등 해운·항만·물류·해양과학기술 분야에서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라며 “국립부경대와의 협력은 열린 마음으로 다가갈 것이며,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해양수산 분야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양 대학이 뜻을 모아 지역과 국내를 넘어 세계 해양의 대표 대학으로 성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장영수 국립부경대 총장은 “수산, 해양, 생명과학, 환경 분야를 이끌어 온 국립부경대가 글로벌 해양도시 부산의 교육과 산업 발전에 중추 기관으로 활약해 온 데 이어 지구환경과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 세계 최고의 해양과학 대학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부산수산대와 부산공업대와의 국립대학 최초 통합역사를 지닌 우리 대학의 혁신 DNA를 바탕으로, 해운, 항만 분야를 선도해 온 국립한국해양대와 열린 마음으로 협력하며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부경대 전경(제공 부경대)
부경대 전경(제공 부경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