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비상대응반 꾸린다…홍해 선박 공격 위험 대책회의 개최
비상대응반 꾸린다…홍해 선박 공격 위험 대책회의 개최
  • 해운산업팀
  • 승인 2023.12.28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해에서 민간 선박에 대한 공격이 감행되는 등 위험이 커지면서 정부가 비상대응반을 꾸려 수출입 해상 물류를 지원한다.

해양수산부는 12월 27일 오후 3시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예멘 후티 반군 사태 및 파나마 운하 통행량 제한 관련 국적선사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부, 한국해양진흥공사, KMI, 한국해운협회, HMM, 장금상선, 팬오션, 흥아해운, 현대글로비스, 유코카캐리어스 등 관련 국적선사, 무역협회 등이 참석했다.

이 회의에서 해수부는 최근 예멘 반군의 홍해 통항 민간선박 공격으로 인한 주요 글로벌 선사의 홍해 통행 우회 결정과 파나마 가뭄으로 인한 파나마 운하청의 운하 통행량 제한조치와 관련하여 국내 수출입 해상 물류 현황을 점검하고 선사 및 화주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회의 결과, 주요 선사들의 홍해해협 우회 및 파나마 통행량 제한조치로 인해 해상운임은 상승 중이지만, 단기적으로 국내 수출입 물류와 주요 에너지 수급 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만, 사태 장기화 시 글로벌 물류 지연에 따른 여파가 예상되어, 선제적 대응을 위해 해수부, 관련 협회, 선사 등으로 구성된 ‘홍해해협 통항 중단 비상대응반’을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해수부 윤현수 해운물류국장은 이 회의에서 “비상대응반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및 업계와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가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용 선복공간을 제공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