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15:57 (화)
"2025년까지 스마트 해운물류 구축"…확산전략 수립
"2025년까지 스마트 해운물류 구축"…확산전략 수립
  • 해운산업팀
  • 승인 2021.04.0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 장면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 장면

 

해양수산부는 4월 7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회의’에서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이 심의·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무역 확대와 비대면 서비스 증가 등 물류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 해운물류 기술을 개발하고, 주요 물류거점과 민간에 스마트 기술을 확산하기 위해 이번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번 전략은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해운물류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2025년까지 ▲ 선박접안시간 5% 단축 ▲ 항만작업자 사고 30% 감소 ▲ 새로운 디지털서비스 10개 창출 ▲ 스마트 해운물류 전문인력 2000명 육성 등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 물류 전 구간(선박-항만-육상)에 인공지능 기반 운영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고, 4차 산업혁명기술을 기반으로 항만작업자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주요 과제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 및 확산

△해운·항만 스마트 물류 기술개발 및 확대
△물류 전 구간의 운송 최적화

선진국과의 스마트물류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선박, 항만, 배후단지 물류시설의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우선, 운항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과 함께, 상용화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법·제도를 정비하기 위한 단계별 규제혁신 이행방안을 마련한다.

항만의 자동화·지능화를 위한 기술도 개발한다. 먼저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자동화 시험장 구축을 추진(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부산항 진해신항 등 신규항만에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나간다. 또한, 인천항과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에 자동화·지능화된 공동물류센터를 순차적으로 건립한다. 이 외에 컨테이너 내장 센서를 통해 온·습도 등을 확인하여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컨테이너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선박과 항만, 배후단지를 자동으로 연결하고, 물류기업 간 데이터 연계 및 통합 수집체계를 구축하여 물류 전 구간의 운송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자율운항선박 기항을 위한 무인선박계류장치와 항만과 배후단지 간 무인운송을 위한 자율주행트램 기술 개발과, 선사-터미널-육상운송사 간 실시간 물류데이터 공유 및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구축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디지털 기반 해운물류 안전 확보

△항만 내 작업자 및 시설 안전 강화
△첨단 해상통신기술 기반 선박사고 발생 방지

세계 최초로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항만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통합안전플랫폼을 구축하고, 항만시설의 유지보수도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먼저, 그간의 항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적 사고요인을 사전에 감지하여 제거하고, 충돌위험 발생 시 트럭의 긴급제동 등 즉시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올해 부산항에 시범 운영하고, 전국의 주요 항만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국 무역항(29개항) 항만시설의 지하에 가스 누출, 지반 침하, 균열 등 이상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적기에 유지보수를 하기 위한 항만시설 디지털트윈 구축 시범사업을 시행(2022, 1개항)한 뒤, 향후 주요 무역항으로 확대해 나간다.

아울러, 스마트 해양교통체계인 바다 내비게이션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충돌·좌초 등 예측기술의 정밀도를 높이는 등 바다내비게이션 서비스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해운물류 데이터 경제 활성화

△플랫폼 기반 해운물류 신규 서비스 제공
△데이터 공유 및 거래체계 구축
△해운물류 스타트업 육성

민간 수요를 기반으로 수출입물류를 지원하는 신규 플랫폼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물류데이터 거래·유통을 위한 데이터유통 시스템 구축,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해운물류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우선, 수출입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여 선사-항만 간 운영최적화 서비스 등 신규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에서 운영 중인 플랫폼과의 데이터 연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물류데이터의 유통·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해양수산 빅데이터 거래소 구축사업을 내년까지 마무리하고, 물류데이터가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노출 방지를 위한 가명정보 활용, 이종데이터 간 결합 등을 위한 세부 지침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해운물류분야 창업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요가 높은 플랫폼 서비스 발굴과 서비스 시제품 구축 등을 지원하고, 창업기업에 대한 해양모태펀드 지원도 추진하여 창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전문인력 양성 및 민관협력 추진

△미래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전환
△공공·민간 스마트물류 역량 결집을 위한 협력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의 새로운 인력수요에 대응하여 해운물류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키워나간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에 특화된 민간자격증 제도를 시범 운영한다.

또한, 올해부터 자율운항시스템 운용인력 및 육상제어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와 자격평가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항만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전환 대책으로 기존 항만 근로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항만 전용 장비 운용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민간의 스마트물류 역량을 모으기 위해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협의체 간 정기회의를 지속 개최하는 등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자율운항선박의 항만기항과정 논의 등을 위한 국가 간 협의체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국가 간 협력도 지속 추진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책을 통해 스마트기술이 물류현장에 본격 보급되면 스마트 해운물류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물류기업 등 민간과도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