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올해부터 항만건설 정보 온라인상 공유
올해부터 항만건설 정보 온라인상 공유
  • 김기만
  • 승인 2006.01.16 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부, 항만건설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항만건설 사업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항만건설통합정보시스템(PortCIS)이 구축돼 항만건설 전과정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해 질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이 시스템이 구축돼 온라인 상에서 항만건설 과정의 계획-설계-시공.감리-유지관리로 이어지는 라이프 사이클(Life-cycle)에서 생성되는 모든 문서 및 도면정보를 발주처, 설계자, 시공자 등 공사관련자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항별 기본계획, 예산업무, 공사 및 용역의 계약.준공 등을 관리.검색하는 사업관리 ▲공사별 공정.기성 등을 관리하는 공사관리 ▲각종 문서 및 도면자료를 온라인상으로 전송하는 문서작성.관리 ▲공사의 집행현황 등을 검색조건에 따라 파악할 수 있는 현황.통계 ▲항만건설 용역과 공사 관련 설계도서를 검색할 수 있는 도서검색 등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인편이나 우편으로 교환되던 모든 건설관련 정보가 전산화돼 온라인상에서 교환. 공유하게 됨으로써 도면 등 귀중한 자료의 손.망실이 방지되고 자료의 보관.검색이 용이해진다.

또 정보의 공유 및 재활용, 자료의 전송.보관 등의 경비 절감에 의한 생산성 증가와 정보공개에 의한 건설공사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부는 이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활용도 제고를 위해 시스템 운영규정 등 관련 규정을 제.개정하고 사용자 교육과 홍보를 통해 시스템의 조기에 정착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