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1:55 (금)
기고/ 부산을 싱가포르와 같은 글로벌해양중심지로 만들자
기고/ 부산을 싱가포르와 같은 글로벌해양중심지로 만들자
  • 해사신문
  • 승인 2021.02.0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수 해사신문 고문/JW해운주식회사 고문

 

싱가포르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해운 및 항만 물류 중심지로 급부상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금융을 비롯한 첨단 산업 글로벌 중심지로까지 도약하고 있다. 싱가포르가 비약적인 발전을 도모한 그 중심에는 '싱가포르항'이 있었다. 우리 부산도 싱가포르와 유사한 지정학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부산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와 비견되는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서 도약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10가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선박의 정박료를 징수하지 않아야 한다. 정박료를 받지 않으면 글로벌경제의 중심으로 부상되는 중국과 해운선진국인 일본, 북극항로의 핵심인 러시아 등으로 항해하는 선박이 부산항에 집결할 수 있다. 크루즈선의 입항도 당연히 증가한다. 환적물량의 증가는 물론 선박관리업이나 선용품업 등 부산 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정박료를 징수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수십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박료를 무료로 할 것을 가장 먼제 제안한다.

둘째, 크루즈선의 모항이 되어야 한다. 싱가포르를 방문하면 크루즈선을 손쉽게 볼 수 있다. 현재 부산항은 거쳐가는 항만으로서의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 모항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국적 크루즈선을 확보해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400척 가량의 크루즈선이 운항되고 있고 여기에 종사하는 사람만도 50만명에 이른다. 현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크루즈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크루즈선을 확보할 있기 때문에 부산항으로서는 이번이 기회이다. 특히, 남북경협으로 TCR과 TSR이 연결된다면 부산은 전세계 크루즈선의 모항이 될 수 밖에 없다.

셋째. 해양산업에 대한 글로벌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 부산은 세계적인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이라는 걸출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 선사들이 여건만 맞는다면 동북아시아의 거점으로 부산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부산은 특히 국내 95% 이상의 선박관리 역량도 보유하고 있다. 선박의 유지보수는 물론, 선원 확보 및 교대 등에도 최적지이다. 이러한 인프라 속에서 글로벌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세제 혜택은 필수적이다. 싱가포르는 법인세를 10년간 면제해주고, 이후 낮은 세율로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넷째, 선용품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양질의 선용품 서비스가 전세계 선박들을 부산으로 집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선용품 육성을 위해 부산에서 세계선용품총회와 전시회가 열린다. 정부와 지자체는 산업의 육성을 위해서 이와 관련한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 글로벌 선용품시장 규모는 3000억달러로 추산된다. 부산항에서 선용품을 구매하는 선주에 대해 경제적인 혜택을 주는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양질의 선원을 육성하는 것이다. 특히,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인력인 크루즈선과 상선에서 근무하는 선원의 교육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부산은 상선선원 교육의 메카인 한국해양대와 수산선원 교육의 메카인 부경대가 위치해 있다. 여기에 선원재교육기관인 한국해양수산연수원도 부산에 있다. 크루즈선 인력 양성을 위해 크루즈선원학교 설립을 제안한다. 교육기간을 마치고 장기간 승선하면서 역할을 한 외국인에게는 우리 시민권을 주는 방안을 검토해 우수인력 유치에도 나서야 한다.

여섯째, 수리조선이 다수 포진한 부산에서 수리조선업도 육성해야 한다. 현재 수리조선분야에서 인력 확보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기초적인 인력 부족 뿐만 아니라 고급기술을 가진 인력도 수리조선업체로의 근무를 꺼려하는 것이 사실이다. 정부 차원에서 외국 근로자의 유입에 대해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국내 취업을 원하는 자에게 이를 허용해주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기간 종사한 인력에 대해서는 시민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숙련된 인력을 확보해야만 양질의 수리조선 서비스로 부산의 위상도 높일 수 있다.

일곱째, 부산항을 벙커링 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 싱가포르는 세계적인 벙커링 중심 항만이다. 부산항은 그동안 벙커링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신속한 추진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국제해사기구의 해상연료유 규제 강화로 친환경선박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정부 차원에서 이미 벙커링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일본 역시 싱가포르의 영향을 받아서 벙커링산업의 육성을 꾀하고 있다고 한다. 그나마 부산항에서 벙커링이 논의되고 있는 만큼 속도감을 가지고 추진을 해야만 한다. 특히, 벙커링산업에 대한 논의에 민간 차원의 목소리도 귀를 기울여 경쟁력 있는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

여덟째. 바다를 매립해서 제대로 사용을 해야 한다. 현재 북항재개발이 추진되고 매립도 진행된 상황이다. 매립된 부지에 아파트를 건설하는 등 있을 수 없는 일이 진행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바다가 모자라서 강에도 선박을 접안시키는 등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가동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우리 부산은 천혜의 매립지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부산항의 부두와 조선소를 매립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매국 행위나 다름이 없다. 남북경협을 대비해서 부산항의 활용도를 확대하여 검토해야만 한다.

아홉째, 항만에 대한 당국의 통제를 완화해야 한다. 항만에 대한 감독과 통제가 강화되면 물류 기능상 항만의 이용과 역할은 축소될 수 밖에 없다. 북한의 항만은 통제만을 강화하다보니 순수한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싱가포르항은 항만의 기능과 역할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고, 정부 차원의 통제는 가급적 삼가하고 있다. 항만은 전세계 물동량이 드나드는 '돈이 오가는' 통로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국가정보원과 해양경찰청 등에서 범죄예방이라는 명목하에 항만 통제를 강화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항만과 공항을 연계한 물류시스템 구축이다. 현재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이 정치권의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싱가포르는 항만과 공항을 이용해 물류 효율성은 물론, 이용 고객의 만족도를 최대로 끌어올린 상황이다. 우리 부산도 신공항이 추진되고 완공을 한다면 부산항과 연계하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시하다시피 남북으로 철도가 연결된다면 싱가포르를 넘어서는 동북아를 넘어서는 아시아와 전세계 물류중심지로 '부산'의 이름을 올리는 것도 머지않아 보인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