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8:06 (금)
"인천해수청, 바다모래 채취 허용말라"…시민단체 발끈
"인천해수청, 바다모래 채취 허용말라"…시민단체 발끈
  • 해양환경팀
  • 승인 2018.08.2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황해섬보전센터 등 시민단체 및 환경단체들이 바다모래 채취와 관련해 정부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 26일 '인천해양수산청은 정녕 해양환경과 해상안전을 포기하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인천해수청이 지난 23일 인천앞바다 선갑지적의 바다골재채취예정지지정 해역이용협의를 완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이들이 밝힌 이번 협의내용은 바다모래채취지역을 당초 선갑지적 10개 광구에서 7개 광구로, 채취량을 5년간 5000만㎥(연간 1000만㎥)에서 3년간 1800만㎥(연간 600만㎥)로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채취면적과 채취량을 줄였다하더라도 채취예정지는 여전히 해양보호구역 지척이며 입항대기지역과 항로 인근으로 해양환경과 해상안전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특히 해양수산부와 인천해수청에 대해 비난의 화살을 퍼부었다. 해수부와 인천청이 바다모래채취 반대입장을 밝혔고, 과거 협의조건이행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했으면서도 또다시 바다모래채취를 위한 해역이용협의를 해준 것은 스스로 해양환경보전, 수산자원증대이라는 책무를 포기한 것이라고 이들은 주장했다.

이들은 "앞으로 선갑지적에서 바다모래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해역이용영향평가절차가 남아 있다"면서, "그동안 제시되었던 협의조건이행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검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바다모래채취가 강행된다면 해양환경보전과 해상안전확보를 위해 지역주민과 연대하여 직접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