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8:06 (금)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 수협 독점 개선해야"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 수협 독점 개선해야"
  • 부산취재팀
  • 승인 2018.08.21 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해양시민단체 성명서 발표

부산항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 해양분야 시민단체가 선출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이하 항사모)은 20일 성명서를 내고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제도를 수협독점에서 민간에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은 사실상 대표이사추천위원회에서 결정이 되고, 추천위원회 위원 6명 중 5명이 수협의 상임이사들로 구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대표이사 선출이 수협에 휘둘릴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이야기다.

정관에는 대표이사 선출은 부산공동어시장의 지분을 가진 경남정치망·대형기선저인망·대형선망·부산시·서남구기선저인망 등 5개 수협이 최종적으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항사모는 "투명한 선거를 위해서는 정관을 개정해 이들 수협조합장 이외에도 다양한 출신의 인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선거인단의 수를 늘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번에 선거 과정에서 잡음이 일면서 다음 선거에는 수협의 독점 체제에서 다양한 민간 출신의 참여가 보장되도록 정관의 변경과 관리 감독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항사모는 "정관을 개정해야 위해서는 각각의 수협이 재산권을 양보해야 하는데, 공동어시장이 공공성을 띠긴 하지만 결국 민간 자본으로 구성돼 있어,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각 수협이 가진 지분을 사는 방법 밖에 없다"고 밝혔다.

5개 수협이 각각 20%의 지분을 가진 부산공동어시장은 엄연히 민간에서 운영하는 회사이다. 하지만, 어시장 현대화 등에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공공재로서의 역할도 간과할 수 없다.

항사모는 "방만한 경영에 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해양수산부가 운영조성금 문제 등을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항사모는 "해수부가 권한을 행사하지 않으려면 부산시로 권한을 위임하거나 이양하는 것도 검토해야한다:면서, 부산시의 적극적인 역할도 주문했다.

한편 대표이사추천위원회는 20일 박세형 전 전국수산물중도매인협회장과 (사)부산수산물공판장중도매인협회장, 이주학 현 대표이사 등 3명에 대한 면접을 실시했다.

추천위원회는 면접을 통해 박세형 후보를 최종 후보자로 선정하고, 박병염 후보를 예비 후보자로 추천했다. 이들은 오는 22일 오전 10시 5개 수협 조합장 찬반 투표를 거쳐 최종 선출 절차를 거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