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15:52 (화)
해경 방제분야 퇴직공무원 지역서 공헌활동 '톡톡'
해경 방제분야 퇴직공무원 지역서 공헌활동 '톡톡'
  • 해양환경팀
  • 승인 2018.08.1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1년간 해양오염 방제업무를 수행하다 퇴직한 김재태(64)씨는 하루하루가 즐겁다. 해양경찰청 ‘해안방제 기술컨설팅’ 전문위원으로 선발돼 퇴직 후 활용하지 못했던 방제 지식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료했던 생활에 활기를 되찾은 것은 물론 공직시절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매우 만족스럽다.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이 인사혁신처 ‘퇴직공무원 사회공헌 사업(노하우 플러스)’ 중 ‘해안방제 기술 컨설팅’을 추진하면서 퇴직 공무원과 지자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안방제 기술 컨설팅은 방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퇴직 공무원들이 지자체의 해양오염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조사와 컨설팅을 해주는 사업이다.

현재 인천, 군산, 부산지역에서 4명의 퇴직 공무원이 컨설팅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재직 당시 습득한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지자체에 전파하고 있다.

이들 전문위원들에 대한 지자체의 만족도도 높다. 실제 지난 5월 30일 부산 영도구 중리해안가에서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전문위원이 영도구청 관련 공무원, 국민방제대 등 80명을 대상으로 해안특성, 민감 자원 현황 설명과 함께 방제 방법을 제시해 효과적으로 해양오염사고를 수습한 바 있다.

컨설팅 이후 부산지역에서는 해양오염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지도받을 수 있었다며 전문위원 상시 배치를 요청했다.

이처럼 퇴직 공무원(전문위원)의 다양한 경험이 지자체 해안방제 전문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면서 ‘해안방제 기술 컨설팅’이 상생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은 부산 등 4개 지역에서만 실시하고 있는 이 사업을 전국의 해안가에 인접한 72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임택수 해양오염방제국장은 “퇴직 공무원과 지자체 모두 반응이 좋아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상생 컨설팅을 통해 해양오염 방제 능력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