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19 20:10 (화)
해운재건 1차 수요조사 결과, 54척·1조1835억 신청
해운재건 1차 수요조사 결과, 54척·1조1835억 신청
  • 해운산업팀
  • 승인 2018.06.04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조 36척·S&LB 18척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국적선사의 선박확충 및 경영안정 등을 지원하기 위해 1차로 실시한 선박 신조와 S&LB(Sale & Lease Back : 선사의 선박을 인수(매입)한 후 선사에 재용선하여 유동성을 지원하는 사업) 등의 수요조사에서 54척이 신청된 것으로 집계됐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중소선사의 선박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한 1차 수요조사에서 18개사 36척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사업계획 등에 대한 세부 검토를 통하여 조만간 지원 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7월부터는 지원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번 수요조사는 지난 4월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서 제시된 경쟁력 있는 선박확충 지원 과제의 후속조치로써 추진한 것이다. 해수부는 향후 해양진흥공사가 설립되면, 정기․수시 수요 조사를 통해 선사 수요를 파악하고, 적기에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청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선종은 컨테이너선 4척, 벌크선 17척, 탱커선 10척, 기타선 5척으로 다양하며, 전체 선가로는 1조1835억원 수준이다. 이중에는 LNG 추진선도 2척이 포함되는 등 향후 해운 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선사들의 생존전략이 반영되기도 하였다.

아울러 S&LB 공모에도 11개사 18척이 신청해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선사의 높은 관심이 표출되었다. 세부 신청 선종은 컨테이너선 4척, 벌크선 3척, 탱커선 11척이다.

해양수산부는 세부 검토를 위해 선박 운용 계획, 화물 운송 계약, 예상 금융 계약 등이 포함된 사업계획서 등을 추가로 제출 받아 지원 가능 여부를 검토하는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설립되는대로 관련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지원 신청 결과를 통해 선박확보에 대한 선사들의 다양한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사업계획 검토 등 지원여부 결정을 위한 후속절차를 조속히 진행하는 것은 물론, 향후 설립될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지속적인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선사의 선박발주와 경영안정을 지원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