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10월의 어촌 제주 '고산마을'
10월의 어촌 제주 '고산마을'
  • 황연미
  • 승인 2005.10.06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손맛이 짜릿한 바다낚시 유명

해양수산부는 이달의 어촌으로 10월에는 제주도 북제주군 한경면에 위치한 '고산마을'이 선정했다고 밝혔다.

고산마을은 지난 2003년 2월 해양수산부가 전국의 어촌을 대상으로 선정한 '아름다운 어촌 100선' 마을 중 하나이며, 2001년 9월에는 전국 최초로 어촌체험관광마을로 지정한 곳이기도 하다.

제주시 서방 46km지점에 위치한 고산마을은 바다와 접해 있으면서도 평야가 잘 형성된 유서 깊은 마을로 최고의 일몰 풍광을 자랑하는 전설이 숨쉬는 수월봉과 토끼와 염소를 풀어놓은 차귀도를 연계한 곳이다.

참돔, 돌돔, 흑돔, 등의 낚시관광의 명소로도 유명하며, 어촌계직영으로 운영하는 콘도형 민박 등 완벽한 숙박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마을의 상징물인 '차귀도'는 고산리 해안에서 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제주의 여러 섬 중에서도 가장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차귀도는 동식물 또한 매우 풍부해 천연기념물 제422호로 지정됐으며, 해질 무렵, 노을이 바다를 물들일 때가 가장 아름답다.

수월봉은 제주도의 가장 서쪽 끝머리에 있는 나지막한 봉우리로 수월과 녹고라는 남매가 어머니 병을 고칠 약초를 캐다가 누이 수월이 절벽에서 떨어져 죽었다는 설화가 있는 곳으로 전국 9대 노을명소 가운데 하나로 맑은 날 온 바다를 검붉게 만들면서 떨어지는 낙조 경관이 빼어나다.

봉우리 위에는 육각 정자가 있어 바다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수월봉 용천수는 약수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상고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국가사적 제412호인 '고산선사유적지'는 가장 오래된 신석기 문화 유물이 출토된 곳으로 8000년~1만2000년 전의 한반도 역사를 규명할 수 있는 유적지이며, 신석기 문화의 일본전파를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고산마을은 이밖에도 낚시 어선을 이용해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는 체험거리, 또한 갈치회, 갈치조림, 고등어회, 전복회 등 먹거리가 풍부한 천혜의 어촌마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