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시공간적 제약 없는 One-Stop 기업서비스 단일창구 구축
시공간적 제약 없는 One-Stop 기업서비스 단일창구 구축
  • 김기만
  • 승인 2005.09.02 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G4B(기업지원단일창구) 서비스 개시

산업자원부는 기업지원 전문포털를 표방하는 기업지원단일창구서비스(G4B, Government for Business)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지난 1일부터 정식 서비스(www.g4b.go.kr)에 들어갔다.

기업지원단일창구서비스(G4B)란 기업의 활동주기인 창업에서부터 폐업에 이르는 활동에 수반되는 민원행정, 산업정보 및 부가서비스를 시공간적 제약없이 One-Stop으로 서비스하는 기업을 위한 전자정부 서비스를 말한다.

산자부는 참여정부 31대 전자정부사업의 일환으로 기업지원단일창구서비스(G4B) 사업을 2008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 사업은 온라인 단일창구를 통해 기업민원을 안내·처리하고 산업정보를 통합·제공하며, 기간망 연계 및 기업자문/e-Learning 등의 서비스 제공하며, 기업활동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G4B 1단계 구축사업은 선행사업시 수립한 총괄계획에 포함된 3대 서비스의 기반을 구축했는데 △기업민원 행정서비스, 산업정보 서비스 및 기간망 연계/부가서비스를 모두 확보 △우선 순위가 높은 정보부터 제공, 나머지 부분은 2·3단계에서 확충 예정 △G4B 운영에 필요한 기초 H/W 및 시스템 확보 △SSO, 검색시스템 등 S/W부분 및 서버 등 H/W 등이다.

이번에 구축된 G4B 1단계 사업은 3020여종의 기업민원 안내 및 사업인허가, 자금지원 부문 199종 민원에 대한 상세 안내를 제공하고 G4C, 국세청, 대법원등기소 등 15개 온라인 처리부처와 연계를 통한 기업민원 행정업무를 통합·처리하는 행정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민원 맞춤서비스로 188건 민원처리 사례/예시 및 104 강좌 창업 관련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산업정보 서비스는 창업, 입지, 자금에서 1500여개 컨텐츠를 신규 구축하고 코참비즈넷 등 43개 사이트(Single Sign On 적용) 2만3000여 컨텐츠를 연계해 산업정보에 대한 접근성 및 활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통합제공 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한편 G4B 1단계 구축사업은 향후 사업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08년까지 각 부문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보다 내실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