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KS’ 운영방식 대폭 바뀐다
‘KS’ 운영방식 대폭 바뀐다
  • 김기만
  • 승인 2005.07.27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제정·보급 방식 탈피, 민간이 주도적으로 개발
연내 ‘표준개발협력기관’ 지정… 민간참여 유도키로


지금까지 정부가 국가표준을 제정해 보급하던 방식을 탈피해 민간이 주도적으로 표준을 개발하고 이안을 정부가 받아들이는 상향식 표준개발 방식으로 전환된다.

이를 위해 기술표준원은 협회·학회 등 민간단체가 국가표준 초안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국가표준개발 협력기관(PSDO :Partner Standards Developing Organization)’을 올해안에 시범적으로 지정·운용할 계획이다.

PSDO는 단체표준인증단체, 표준화 주관기관 등 19개 중앙행정부처 관련 130여개 기관이 우선 지정대상이 될 수 있다.

이중 국가표준개발을 수행하는 능력과 자격을 정해 그 기준에 적합할 경우 기술표준원에 PSDO로 신청, 지정을 받게 되며 필요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아울러 PSDO가 표준화 활동을 보다 더 효과적 수행토록하기 위해 기술표준원 표준담당관과 관련 전문위원이 참여해 국·내외 기술표준 동향애 대한 전문적 조언을 하게 된다.

현행체제에서도 이해관계자가 국가표준안을 기술표준원에 제안할 수 있으나, 기업 등 수요자의 참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연평균 2000여종의 제·개정 국가표준 중 이해관계자의 요청에 의한 경우는 20% 수준이나, 앞으로 상향식 표준개발방식인 PSDO의 도입으로 표준수요에의 보다 더 신속하고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기술표준원은 앞으로 범정부 차원의 PSDO을 육성해 국가표준의 활용·확산의 거점 및 국가·국제표준화 활동의 허브로써의 역할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TFT를 구성해 운영규정 등을 마련하고 올해 중 시범사업 및 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2006년부터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