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부산 신항 원가에도 못 미치는 하역료 덤핑
부산 신항 원가에도 못 미치는 하역료 덤핑
  • 부산=윤여상
  • 승인 2008.10.23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김정권(김해갑) 의원은 제살뜯기 경쟁으로 인해 부산 신항 하역료가 원가에도 못 미치고 있다며 하역료 덤핑 실태를 집중 추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부산 신항의 경우 지난해 말 머스크 물량을 신선대에서 이전해 오면서 4만원대의 하역료를 받았다.

부산항만청에 신고된 요율은 20피트 컨테이너(TEU) 당 12만원 정도로, 요율의 1/3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김 의원은 TEU 당 하역료 원가가 6만8000원 정도라며 신항이 원가 이하의 하역료를 받아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이러한 하역료 인하로 인한 이익을 해운회사가 독식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선사들이 이중 60%를 차지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국부가 외국으로 빠져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항의 하역료 인하로 인해 북항의 기존부두는 물량도 뺏기고 하역료도 내려가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김 의원은 덧붙였다.

김 의원은 부산신항만주식회사가 지난 2005년 출범 이후 작년까지 1000억원의 누적적자가 발생했고, 올해도 500억원 이상의 적자가 예상된다며 무한출혈경쟁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부산항만공사 노기태 사장은 "북항은 원가 이상의 하역료를 받고 있고 신항은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하지만 일반터미널에 대한 영향을 생각해 하역료를 적정하게 유지하도록 지도하겠다"고 답했다.

이밖에도 김 의원은 부산항만공사에 대해 부산항 노무인력 문제도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인천항만공사를 상대로 김의원은 지난해 22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것은 수역 시설관리권이 이양된 결과라며 실질적으로는 적자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최근 감사원이 지적한 업무추진비 과다 지출 등 방만 경영에 대해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