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민주신당 의원들 '해양부 해체는 경제쇄국'
민주신당 의원들 '해양부 해체는 경제쇄국'
  • 윤여상
  • 승인 2008.01.11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성명서 발표하며 국회 차원에서 반대운동 펼치기로

부산지역 시민단체로부터 해양수산부 해체 반대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부산지역 한나라당 의원들과 달리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은 해양부 해체를 적극적으로 막기로 해 주목된다.

민주신당 윤원호, 장향숙, 조경태, 조성태, 최철국 의원 등 부.울.경 출신 의원들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세계적으로 해양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시기에 해양부를 해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표로 회견문을 발표한 정오규 부산시당 위원장은 "해양부 해체는 국민적인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인수위원회가 정치적인 잣대로 해양부를 해체하려는 것은 본말이 바뀐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 의원들은 "해양부 해체는 해양력을 강화하려는 세계적인 추세에 역행한다"고 못박고 "사실상 해양국가인 우리나라는 해양지배력을 강화히기 위해 기능을 통합하는 등 해양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출입 물동량의 99.7%를 바다를 통해 운송하고, 무역수지 30%를 바다에서 얻는 우리나라가 해양부를 해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해양부 해체는 우리나라 미래 존망을 위해 용납될 수 없다"며 "차기 정부는 해양부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기구를 효율적으로 개편해 효율성을 극대화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양부 해체는 '경제쇄국'으로 가는 길이라고 못박고 인수위가 이를 강행할 경우 국회에서 저지하기로 했다.

한편 11일 해양부 해체에 반대하는 민주신당 의원들은 '해양수산부 폐지 반대의원모임'을 결성, 국회 차원에서 해양부 존치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성곤(전남 여수갑) 의원 등은 성명서를 통해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정부조직을 개편하겠다는 인수위의 주장대로라면 해양부의 기능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며 "해양부가 추진해 유치한 여수엑스포 성공을 위해서라도 해양부는 존치돼야 한다"도 주장했다.

이들은 이러한 입장을 인수위측에 전달하고 해양부 해체에 대한 정부조직 개정이 국회에 제출되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