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海軍 조함 시뮬레이션 훈련시대
海軍 조함 시뮬레이션 훈련시대
  • 김기만
  • 승인 2004.07.09 0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연구원,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 세계에서 5번째

해군이 컴퓨터 그래픽과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실제상황과 유사하게 구현된 실내 가상공간에서 각종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조함훈련장이 문을 열었다.

해군 교육사령부는 9일 남해일 사령관과 한국해양연구원 장비 개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함훈련장 개장식을 가졌다.

78억원을 들여 800여평의 건물에 조함과 항해숙달 훈련을 위한 1급함 훈련실 등 함정별 훈련실 6개소와 통제실 강평실 연구개발실 등을 갖춘 이 훈련장은 한국해양연구원이 세계에서 5번째로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했다.

훈련장 데이터베이스에는 현재 운용중이거나 운용예정인 한국 해군 군함 17종과 상선 등 20종, 진해·하와이항 등 국내외 30개 항구가 3차원 영상으로 구현돼 있다. 이 시설은 군함과 똑같이 만든 함교 조종실에 각종 조함 장치와 계기를 함정과 유사하게 제작, 컴퓨터 그래픽 등으로 각종 해상상황을 가상적으로 나타내 함정요원의 교육훈련과 각종 항만.항로의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 등 다목적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조종실 전방의 화면은 아이맥스 영화관처럼 대형 스크린에 실제와 유사한 바다·하늘·주요 항구와 주변 해안 모습이 3차원 입체 그래픽으로 제작됐다.

해군은 이 훈련장 개장으로 해상훈련에 따른 유류절약과 함정 전투태세 향상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공백없는 전천후 훈련이 가능하고 실제 상황에서는 훈련 불가능한 위험한 상황 대처능력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