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대통령 특단으로 인천신항 조속한 개발 필요.’
‘대통령 특단으로 인천신항 조속한 개발 필요.’
  • 김기만
  • 승인 2006.10.19 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신항 개발에 노무현 대통령의 특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돼 인천 항만업계와 지역 사회의 환영을 받고 있다.

한나라당 김광원 국회의원(경북 영양, 영덕, 봉화, 울진)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2006년도 농림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천항은 매년 20% 이상의 물동량 증가율을 보이고 있지만 항만시설이 부족해 물량 처리를 제때 못하면서 체선 비용 증가 등 사회적 간접비용이 늘어나는 부작용을 빚고 있다”고 지적한 뒤 서정호 인천항만공사(IPA) 사장에게 물동량 증가에 대처할 수 있는 항만시설 개발 계획에 관해 질문했다.

서정호 사장은 “우선적으로 민간 회사가 인천 남항에 개발중인 컨테이너 부두 3개선석이 2년 안에 추가 개장할 예정이고, 정부 예산 일부와 자체 조달, 민자 유치 등을 통해 인천신항에 컨테이너부두를 개발해 늘어나는 물량에 대처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답변을 들은 김광원 의원은 “항만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마당에 인천항에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놓칠 수 없다. 민자 유치가 어려울 경우 정부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윤병구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에게 “이런 사안이야 말로 노무현 대통령의 특단이 필요한 사안으로 빠른 시일 안에 결정을 내려 인천항 개발을 서두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규성 열린우리당 의원(전북 김제, 완주) 역시 “인천항은 대중국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데 반해 대형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항만시설은 아주 부족하다”며 “인천신항 개발 계획을 잘 세워 추진해 주기 바라며, 정부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 ”고 당부했다.

인천이 지역구인 한광원 열린우리당 의원(인천 중, 동, 옹진)도 추가 질의를 통해 “인천항은 국고의 지원이 부족해 시설 낙후 등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적절한 국고 지원을 비롯해 인천신항의 적기 개발이 상당히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