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정부 "지진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면밀히 확인"
정부 "지진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면밀히 확인"
  • 해양환경팀
  • 승인 2024.03.15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 1차장이  지난달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 1차장이 지난달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부가 15일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중단된 상황에 대해 "면밀히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진행 중인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오염수 방류가 중단됐음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0시 14분쯤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 지역에서는 최대 진도 5약이 기록됐다.

이는 오염수 방류를 중단해야 하는 '이상상황'으로, 도쿄전력은 0시 33분에 방류를 중단했다. 이후 일본은 우리나라에 관련 사실을 통보했다.

박 차장은 "도쿄전력 측은 아직까지 후쿠시마 원전의 모니터링 장비에서 유의미한 변동이 감지되지 않았고, 외부로의 방사능 유출도 없었으며 희석·방출 설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 오염수 방류 관련 설비에 대한 이상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도 주요 모니터링 포스트 수치 등을 점검해 특이사항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도쿄전력 측 발표 내용을 재확인했다"며 "최근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지진이 연이어 발생한 만큼, 우리 정부도 관련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측과도 관련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고, 우리 전문가를 후쿠시마 현지에 파견해 현장 상황을 보다 면밀히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1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