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배출량 산정부터 검증까지 지원…CBAM 대응 사업 참여기업 모집
배출량 산정부터 검증까지 지원…CBAM 대응 사업 참여기업 모집
  • 물류산업팀
  • 승인 2024.02.26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수출 중소기업의 유럽연합 탄소국경조정제도(EU CBAM) 대응을 지원하는 '2024 중소기업 CBAM 대응 인프라 구축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EU CBAM은 철강·시멘트·전기·비료·알루미늄·수소 등 6개 품목을 EU에 수출하는 기업이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만큼 비용을 부과하는 일종의 관세 제도다. 2026년부터 배출량 검증과 CBAM 인증서 구입·제출 의무가 추가돼 사전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중진공의 중소기업 CBAM 대응 인프라 구축사업은 CBAM 대상 제품의 배출량 산정부터 검증까지 지원하는 올해 신규 사업이다.

중진공은 전문기관의 탄소배출량 산정 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의 내재배출량을 산정하고 적격 검증기관을 통해 공신력 있는 검증보고서를 제공하는 등 수출 중소기업의 신속한 CBAM 규제 대응을 지원한다.

사업 지원 대상은 EU로 CBAM 대상 품목을 수출 중이거나 수출 예정인 제조 중소기업이다.

모집 기간은 29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다. 중진공은 사업 이해도 향상을 위해 27일 온라인으로 사업설명회를 실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ESG 통합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탄소중립 경영 실천은 더 이상 위기가 아니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경영 전략"이라며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의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급변하는 기후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1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