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정부, 12개 업종별 협·단체들과 중대재해법 확대시행 대응 간담회
정부, 12개 업종별 협·단체들과 중대재해법 확대시행 대응 간담회
  • 조선산업팀
  • 승인 2024.02.22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의 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일을 하고 있다. 기사내용과 사진은 관련 없음. ⓒ News1 김민지 기자
서울 시내의 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일을 하고 있다. 기사내용과 사진은 관련 없음. ⓒ News1 김민지 기자

 


정부가 12개 업종별 협·단체들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 대응 제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원·하청 간 자율적인 산업안전과 상생협력 확산을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는 22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자동차·조선해양플랜트·철강·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바이오·로봇·석유화학·섬유·기계·뿌리산업 등 12개 업종별 협·단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산업안전 대진단'을 포함한 정부의 지원대책을 안내하고 업종별 현장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50인 미만 사업장에 소재·부품·장비및 뿌리산업 등 공급망 핵심업체가 다수 분포되어 있어,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으로 인해 산업계 전반에 리스크가 야기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정부도 기업이 중대재해 예방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고 기업들도 자율적으로 원·하청 기업 간 산업안전 상생협력 모델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경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정부는 50인 미만 기업 83만7000개를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이행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업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이날 고용부는 사업주단체가 공동안전관리자를 채용해 소속 회원사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공동안전관리자 지원사업'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 관계자는 "부처 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중대산업재해 예방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과제를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1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