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한․중 운항 여객선 안전관리 강화된다
한․중 운항 여객선 안전관리 강화된다
  • 김기만
  • 승인 2006.05.11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양국 해상안전협의회서 합동 승선점검 등 실시 합의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카페리 여객선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0일 중국 시안(西安)에서 열린 '제7차 한.중 해상안전협의회’에서 지난 2월 홍해에서 발생한 이집트 여객선 ‘알-살람 보카치오 98'호 침몰사고와 같은 유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양국간에 운항하는 카훼리선박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양국간에는 모두 13척의 카페리 여객선이 운항중이며 지난해에는 이들 선박을 통한 여객수송이 백만명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양국은 빠른 시일내에 이들 선박에 대한 합동 승선점검을 실시한 후 선박 및 선사의 안전관리체제(ISM)에 대한 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양국은 또 지난 3월20일 인천 앞바다에서 침몰된 화물선 ‘신하이 7'호의 조속한 인양작업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 배는 수면 가까이에 침몰돼 있어 다른 선박의 항행에 큰 위험이 되고 있었음에도 선주의 소극적인 자세로 인해 그 동안 인양작업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한편 중국은 노후선박에 대한 안전강화 방안의 하나로 선령 20년 이상된 선박에 대한 안전검사 강화, 30년 이상 선박에 대한 폐선조치 및 입항제한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 선사의 사전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중 해상안전협의회는 1999년 이래 매년 양국에서 교대로 열리고 있으며, 그 동안 양국간 운항선박의 안전확보, 항만국통제의 이행, 국제해사협약에 대한 협력 등을 협의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