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무소속 나갈수도" 김무성의 엄포…'친윤 낙하산' 막아낼까
"무소속 나갈수도" 김무성의 엄포…'친윤 낙하산' 막아낼까
  • 부산취재팀
  • 승인 2024.01.16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 News1 박지혜 기자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총선 출마와 함께 당내 경선을 요구했다. 부당한 컷오프(공천 배제)가 있을 시 무소속 출마도 고려하겠다며 당을 향한 압박에도 나섰다.

여권의 텃밭인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대통령실 출신 등 친윤(친윤석열)을 외치는 인사들의 공천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김 전 대표의 이번 행보가 당내 '경선' 공천을 이끌지 주목된다.

김 전 대표는 전날(15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랜 번민 끝에 이번 총선에서 부산 중·영도 선거구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대표의 이날 출마선언에서 주목받은 것은 경선 요구다. 김 전 대표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정치권이 비민주적으로 퇴보하고 있다"며 비민주적 행보로 '공천'을 지목, 경선을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6선 국회의원이다. 여기에 당 대표로서 대선 등 굵직한 선거를 이끌었다. 거물급 정치인인 그가 요구한 경선이 주목받는 이유다.

김 전 대표의 이번 요구는 부산 중·영도 당내 경쟁 구도를 복잡하게 만드는 모습이다.

현재 부산 중·영도구는 황보승희 무소속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무주공산이다. 여권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신인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 검사 출신 박성근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친윤을 내세우고 있는데 김 전 대표가 출마할 경우 경선 구도는 김 전 대표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의 출마를 두고 '올드보이의 귀환'이란 비판도 나온다. 여야가 인재영입과 함께 인적쇄신 경쟁에 나선 상황에서 당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그의 정치 이력을 볼 때 당이 그의 경선 요구를 외면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시선이 많다.

김 전 대표는 "지역구에 큰 잘못이 없는 사람을, 다른 신인을 심기위해 목을 치는 것은 인권탄압이다. 무소속 출마도 고려한다"며 '무소속 출마'도 시사했다. 만약 무소속 출마가 이루어질 경우 지지층 분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

김 전 대표가 경선을 요구하며 출마한 배경에는 친윤을 내세운 인사들의 총선 도전에 대한 경고성이란 분석이다. 대표적 경선주의자인 그는 앞서 각종 언론을 통해 친윤을 내세운 후보들의 공천을 경계해 왔다.

김 전 대표가 출마하는 부산은 여권의 대표적 텃밭으로 윤 대통령의 청년보좌관을 외치는 장예찬 전 청년최고위원(수영)을 비롯해 대통령실 행정관 출신 정호윤(사하을)·이창진(연제)·김유진(부산진을)·김인규(서동구)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 외도 대구·경북지역에서도 친윤을 내세운 인사들은 곳곳에서 확인된다. 이들 지역에서는 친윤계 핵심 인사를 자처하는 이들이 특정 후보를 지원한다는 의심도 제기되고 있다.

김 전 대표가 서울이 아닌 부산에서 출마선언을 한 것도 영남지역 경고성 의미를 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김 전 대표의 이번 행보가 여권 내 경선 공천 바람을 일으킬지 관심사다. 최근 여권에서는 윤심 공천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 앞서 찐윤(찐윤석열)으로 분류되는 이철규 의원이 공관위원에 임명되면서 친윤 공천 논란이 커졌다.

이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4일 "공천받기로 돼 있는 사람은 결단코 없다"며 친윤을 내세운 대통령실·검찰 출신 인사들을 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여권에서는 공정한 경선 시스템이 원칙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인위적 인물교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도 공천에 대해 "공천하는 과정이 멋져 보여야 하고, 이기는 공천이어야 한다"며 공정하고 승리하는 공천을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