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6-16 11:38 (일)
항만물류 투자설명회 연 해진공 "160개 기관 300여명 몰렸다"
항만물류 투자설명회 연 해진공 "160개 기관 300여명 몰렸다"
  • 항만산업팀
  • 승인 2023.12.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공사)는 12월 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2023년 KOBC 항만·물류 인프라 투자지원 사업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해운·항만·물류업체, 건설사, 금융기관, 유관협회 등 유관산업 관계자 약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공사법 개정에 따른 항만물류 인프라 투자사업 확대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공사 김양수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새롭게 개정되는 공사법을 바탕으로 우리 해운물류기업의 미래전략 산업화 지원을 위하여 항만·물류 인프라 사업 투자지원을 더욱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지난 10월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 국무회의와 대통령실 재가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 12월 8일 공포되었다. 개정된 해양진흥공사법은 내년 1월 25일부터 시행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항만 터미널 및 배후단지의 신규 개발사업에 대하여 공사의 투자와 보증이 가능해졌으며, 해운사뿐만 아니라 항만운영사, 하역사, 물류사 및 건설사 등 금융지원 대상이 확대되었다. 향후 공사는 항만물류 인프라 투자지원 추진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 △국적선사의 종합물류 기업화 지원 △친환경 물류 인프라 구축지원을 위한 금융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공사 정성조 부장의 공사 소개 및 주요 사업 현황에 이어서 연사로 참석한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CJ대한통운, 현대엔지니어링 등 정책금융기관 및 건설사, 물류사에서 각 산업군에 따른 항만물류 인프라 투자 및 연계 방안을 제시했다.

정책금융기관인 KDB산업은행은 KDB Smart Ocean Infra Fund를 통한 투자 사례 소개를, 한국수출입은행은 주요 금융상품별 지원 조건 및 솔루션 등 금융지원 프로그램 안내를 하여 펀드 구조를 활용한 공사와의 항만·물류 관련 공동 투자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에서는 항만·물류 프로젝트 실현을 위한 유관기관들의 협업을 강조하고 사업 타당성 및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발표하였으며, CJ대한통운은 현재 추진 중인 북미 프로젝트의 소개를 통하여 공사와의 협업 케이스 공유 및 기대효과를 설명했다.
 
한편, 공사는 2021년 항만물류 담당 팀 신설 후 3년간 국내기업과 항만·물류 인프라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약 5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추진하였으며, 해외 거점 터미널 및 국내 물류 시설 확대를 위한 후속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