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1:11 (토)
"탄소중립 항만을 구축하라"…5일 세종서 전문가들 한자리 
"탄소중립 항만을 구축하라"…5일 세종서 전문가들 한자리 
  • 항만산업팀
  • 승인 2023.12.0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감도(제공 해수부)
조감도(제공 해수부)

 

탄소중립 항만 구축을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12월 5일 오후 2시 세종시티 오송호텔에서 ‘탄소중립 항만구축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항만공사, 운영사, 발전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산업연구원, 법제연구원, 용역사 등 20여개 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탄소중립 항만’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채택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항만 내 탄소를 줄일 뿐만 아니라, 수소, 암모니아 등의 친환경 에너지를 안전하게 수입, 보관, 가공할 수 있는 항만이다. 

해양수산부는 탄소중립 항만의 구축 방향 및 세부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관계기관에 공유하여 관련 의견을 수렴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해양수산부는 항만 내에서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하역장비 동력 전환, 신재생에너지 도입, 안정적인 친환경 에너지(수소, 암모니아) 생산·유통을 위한 항만시설 설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본계획‘의 중간 검토결과를 공유하여 참석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앞으로 탄소중립 항만 구축에 필요한 규제 정비 등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울산항만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남부발전, 부산신항만(주) 등 에너지 생산 및 유통·물류 관련 기관에서는 현재 탄소중립 항만과 관련하여 계획 중이거나 시행 중인 사업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조승환 장관은 “수소, 암모니아, 액화천연가스(LNG) 등 친환경에너지 대부분이 바다를 통해 수입되고 있는 우리나라 여건상, 탄소중립 항만 구축은 필수적이다”라며, “앞으로 정부, 지자체, 공공, 민간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의견도 종합적으로 수렴하여 2050년 탄소중립 달성과 안정적인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항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공 해수부
제공 해수부
행사 일정(제공 해수부)
행사 일정(제공 해수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