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1:47 (금)
최우수 항만운영기관 'BPA'…최우수 항만보안기관 'UPA'
최우수 항만운영기관 'BPA'…최우수 항만보안기관 'UPA'
  • 항만산업팀
  • 승인 2023.11.3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BPA)가 올해 최우수 항만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최우수 항만보안기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지난 28일 세종에서 ‘2023년 항만운영 및 보안 혁신대회’를 개최하고, 2023년 최우수 항만 운영기관에 부산항만공사를, 최우수 항만 보안기관에 울산항만공사를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혁신적인 항만운영 아이디어와 우수사례를 발굴해 확산시키고자 2004년부터 매년 11개 지방해양수산청과 4개 항만공사 등 항만운영기관이 참여하는 항만운영 혁신대회를 개최해 왔다.

올해 대회는 우수기관 유형에 항만운영 분야 외에 항만보안 분야도 새롭게 포함하고, 실무자의 투표 반영 등 우수기관 선정 절차도 개선했다.

항만운영 분야의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의 하역장비 국산화를 도입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사용 등 항만 전반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했다. 

또한, 항만보안 분야의 최우수 기관인 울산항만공사는 외국인선원의 밀입국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선박 감시를 강화하고 사람의 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복합감지기를 설치하는 등 보안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해양수산부는 두 기관에 해양수산부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두 기관의 혁신사례가 여러 항만에 적용되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전국 항만운영기관 등에 혁신사례를 전파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항만운영‧보안 혁신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하여 우리나라 항만이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