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1:11 (토)
관세청,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대상 수상
관세청,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대상 수상
  • 물류산업팀
  • 승인 2023.11.2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관세청
제공 관세청

 

관세청은 21일 오후 2시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개최된 '2023 국민참여 정책소통 공모전'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하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정책 담당자들과 국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눈높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정책을 소개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모전은 각 부처가 제안한 정책 중 국민이 홍보하고 싶은 정책을 직접 선택한 후, 국민, 정책 담당자, 홍보 전문가가 한 팀이 되어 홍보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함께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관세청은 국민 참여자(정주현, 유병헌)와 한 팀을 이뤄, '마약 없는 청정 대한민국 만들기'를 주제로 “마약은 반드시 잡히는 범죄”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국민들이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온·오프라인 통합 홍보를 실시했다.

먼저, 지난 10월 2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해외 여행객을 대상으로 ‘마약류 밀반입 예방 현장 캠페인’을 진행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에 ‘마약-나뽀4(마약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4가지 방법)’ 캠페인 주제로 홍보부스를 설치해 운영했다.

특히, 부스를 방문한 여행객들이 캠페인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도록 마약 적발 게임(테트리스 형태)을 준비했고, 게임 순위 SNS 공유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도 병행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으로 관세청의 마약 밀반입 적발 성과와 일상 속 마약 관련 범죄에 대한 주의사항 등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그 밖에 △마약 탐지견 활약상을 담은 숏폼 영상, △관세청 마약 단속 과정을 담은 인스타툰 시리즈물, △청소년 마약 예방 집단 상담 프로그램 등을 기획해 홍보했고, 그 결과 관세청이 추진하는 마약 밀반입 근절 정책이 이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국민 참여자 정주현 씨는 “이번 공모전에서 제작한 홍보 콘텐츠를 통해 국민들이 마약 밀반입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길 바란다”며, “우리나라 최대 마약 적발기관인 관세청과 마약 밀반입 근절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 함께 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세청 조한진 대변인은 “그동안 국민들께 관세청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소통방식을 고민해 왔는데, 이번에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함께하는 기획으로 국민이 공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감은 물론, 마약 없는 청정 대한민국이 되도록 마약밀수 근절을 위한 홍보도 지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