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부산항, 이-하 충돌 관련 동향 파악…8개 글로벌선사와 소통
부산항, 이-하 충돌 관련 동향 파악…8개 글로벌선사와 소통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10.2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PA 사옥
BPA 사옥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3일 최근 중동지역의 이스라엘-하마스(이하 이-하)간 무력 충돌로 인한 주요 선사들의 영향 및 정세를 파악하기 위해 부산항을 이용하는 8개 주요 글로벌 선사를 초청하여 업무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무력 충돌지역의 주요 항만인 이스라엘의 아쉬도드(Ashidod)항, 하이파(Haifa)항과 부산항 간 물동량 점유율은 2022년 수출입 기준 각각 0.1%, 0.2%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부산항에 기항하는 총 14개의 유럽 노선 중 4개가 해당 지역에 기항하고 있어 그 동향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업무 협의회에서는 이-하 무력 충돌과 관련하여 △ 이스라엘 항만 기항 제한으로 인한 해운선사 선대 운영 현황 △ 해상 보험 할증료 등 선화주 비용 부담 증대 영향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날 참석한 주요 선사들은 무력 충돌 지역의 항만을 기항하기 위해서는 전쟁 할증료를 부담해야 하며 현재로서는 위험물 운송이 제한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 본격화, 확전으로 인한 수에즈 운하 이용 제한 등의 사유 발생 시에는 유럽향 노선에 전반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하 무력 충돌의 확전 등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실질적 운송 주체인 선사와 주기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예상되는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며 “글로벌 주요 동향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공유하여 부산항을 이용하는 선사들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