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부산항만공사-ADB, 부산항 스마트기술 개도국 확산 협력
부산항만공사-ADB, 부산항 스마트기술 개도국 확산 협력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10.2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지난 18일 아시아개발은행(ADB: Asian Development Bank)에 부산항 디지털트윈 플랫폼 등 스마트 항만기술을 소개하고 개발도상국 확산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ADB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 항만의 디지털화를 위한 컨설팅 및 사업제안을 위해 BPA를 찾았다.

BPA는 2021년과 2022년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5G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사업을 진행했고, 부산항 신항 1부두(운영사 PNIT)를 대상으로 항만물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개발·운영 중에 있다.

디지털트윈 플랫폼이란 현실 세계를 가상공간에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3D그래픽 기술과 정보를 융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선박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터미널 도착시간을 예측해 항만 내 시설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자원의 투입량 ‧ 방법 등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육상 트럭의 위치를 실시간 파악하고 반출입 예정 컨테이너 정보를 상호 교환함으로써 교통량을 분산해 항만 혼잡도와 트럭 대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BPA는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이용한 선박의 입항시간 예측 정확도가 93%에 달해 선박운항 효율화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은 33% 저감하고, 항만의 작업효율은 17%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PA는 이날 디지털 트윈 플랫폼 시연 외에도 '항만 출입게이트 활용 압전발전 시스템'과 '환적화물 자동운송 시스템' 등 부산항의 다양한 스마트 항만기술을 소개했고, ADB측은 많은 관심을 보이며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ADB 관계자 Y. Kayalar 씨는 “부산항의 앞선 디지털화 수준에 놀랐고, 향후 개발도상국 항만의 디지털화를 진행하는데 좋은 참고 모델이 될 것 같다”며, “BPA의 지원을 통해 아시아 항만이 스마트화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의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장래 아시아 항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