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8 18:20 (일)
KOBC 위클리보고서 "VLCC 약보합세 전망, LR은 강보합세 예상"
KOBC 위클리보고서 "VLCC 약보합세 전망, LR은 강보합세 예상"
  • 출처 한국해양진흥공사
  • 승인 2023.09.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유운반선>> 11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발간한 '위클리 마켓 리포트'에 따르면, VLCC는 화물 유입 둔화가 이어지며 중동/중국 구간 WS 주간 3.9% 하락하였다. 스크러버 장착 선박 TCE도 $10,000/일 하회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 감산 기간 연장 결정은 수에즈 동부 운임 하방압력으로 작용하였다. 물동량 위축 및 선박 공급 압력 심화에 시황 회복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드라이빙시즌 종료와 함께 9~10월 정제설비 유지보수 기간 돌입될 예정이다. 원유 수출 증가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 유입은 추가 하락폭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시황 약보합세 유지가 예상된다.

Suezmax는 서아프리카 선적 화물 유입이 증가하며 WAF/유럽 구간 WS 2.8% 상승하였다. 타 선형 시황 약세에 따른 선형 전환 수요 유입은 시황 상승폭을 제한하였다. 시황 보합세가 예상된다.

Aframax는 중동산 원유 가격 상승에 중동/동남아 구간 물동량 위축되며 WS 1.4% 하락하였다. 다만 동남아 역내 수송 수요가 증가하며 활동성은 개선되는 모습이다. 또한 수에즈 동부 시황 약세 장기화로 인해 대서양으로 향하는 공선이 증가하며 역내 선박 공급 압력도 완화되고 있다. 원유선 대비 제품선 강세에 따른 화물 전환 수요 유입 가능성도 추가 하락폭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제품운반선>>  LR은 정제마진 상승에 화물 유입이 증가하며 중동/일본 구간 WS 주간 1% 상승 마감하였다. 미국 정제설비 유지보수로 인해 아시아/유럽 구간 경유 차익거래 유입도 증가할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하위 선형 시황의 강세 전환과 함께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강보합세 구현이 예상된다.

MR은 중국 석유제품 수출 3차 쿼터 부여 후 동북아 물동량이 증가하였다. 한국/동남아 구간 운임이 27.3% 상승하였다. 동남아 시황 동반 강세 구현에 역내 가용 선박도 감소하였다. 상승세 유지가 예상된다.

출처 KOBC
출처 KOBC

<<국제유가>>  OPEC+ 감산 연장 결정 및 미국 원유 재고 감소에 주간 WTI 2.3% 상승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는 각각 시행 중인 자발적 감산(100만 b/d) 및 수출 축소(30만 b/d) 조치를 올해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하였다. 석유 공급 차질 우려가 커지며 유가 상승을 견인하였다. 

미국 원유 상업 재고는 주간 631만 배럴 감소하였다. 전략비축유는 80만 배럴 증가하였다. 정제가동률은 주간 0.2% 하락했으나, 원유 순수입이 25만 b/d 감소하며 재고 감소를 야기하였다. 휘발유 재고도 주간 267만 배럴 감소하였다. 반면 중간유분(경유 등) 재고는 68만 배럴 증가하였다.

<<연료유가>>  원유 가격 상승과 함께 싱가포르 HSFO, LSFO 가격도 각각 주간 3.7%, 2.2% 상승하였다. LSFO/HSFO Spread는 주간 5.6% 축소된 $101/톤을 기록(‘22년 평균 $279, ’23.상반기 $166)하였다.

출처 KOBC
출처 KOB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