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인천항 물류기업 안전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인천항 물류기업 안전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항만산업팀
  • 승인 2023.07.2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이경규)는 협력 물류기업의 안전관리체계 확립 및 안전한 인천항 조성을 위한 ‘안전 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안전 전문인력이 부족하여 자체 인력·예산으로 안전관리체계를 재정비하고 안전 매뉴얼을 수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협력기업에게 안전관리 전문기관의 안전 컨설팅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됐으며, 컨설팅 완료 후 관련 보고서를 제출한 업체당 최대 500만원 한도로 컨설팅 비용의 70%를 지원금으로 지급한다.

참여기업 모집은 24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되며, 매달 1일 18시까지 접수를 마감하고, 서류심사를 거쳐 월별 지원금 지급대상을 선정한다. 인천항 부두운영사 또는 배후단지·부지 입주사로 최근 3년간 임대료(사용료) 미납 내역이 없는 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안전 컨설팅 신청 시 안전관리계획서, 안전 매뉴얼, 안전관리체계, 현장점검 등 총 4개 분야 중 희망분야를 택일하여 IPA에 지원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컨설팅 기관은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관리 전문기관‘ 중 각 기업의 현장 상황과 분야를 고려해 직접 선택하면 된다.

IPA에 따르면, 2024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50인 미만 기업으로 확대되고, 2022년 8월 이후 항만안전특별법 시행에 따라 하역사의 자체 안전관리계획서 작성이 필수화되면서 물류업계에서 관련 컨설팅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배후단지 물류창고의 경우 ’배후단지 입주기업 실적평가‘ 시 안전 매뉴얼 보유 여부가 반영됨에 따라, 해당 사업을 통해 인천항 협력기업이 체계적인 안전관리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PA 재난안전실 성낙호 실장은 “안전한 인천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IPA, 수급업체뿐만 아니라 협력 물류기업의 안전문화 조성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사업이 인천항 물류기업의 안전관리능력 향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IPA는 2021년부터 2년 동안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 및 ‘교통안전설비 지원사업’ 등을 운영하며, 19개사를 대상으로 안전설비 설치를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