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해양환경공단,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 획득
해양환경공단,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 획득
  • 해양환경팀
  • 승인 2023.07.1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제공 해양환경공단)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제공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한기준)의 소형선박용(100톤 미만) 기름여과장치 자동 오일 탐지 시스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2023년 해양수산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는 소형선박 내 선저폐수를 정화하는 기술이다. 공단은 2019년부터 3년간 거림엔지니어링(주)와 공동으로 연구해 세계 최초로 소형선박에 특화된 기름여과장치를 개발했다.

또 부산, 여수, 신안 어민들을 대상으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 모니터링을 실시해 기술 개발에 반영했다. 이번에 개발한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는 소형선박 전용 기름감지 센서, 시스템 등을 구축해 기존 장치 대비 부피 87%, 무게 85% 축소시켰다.

한편 해양경찰청 해양오염사고 통계에 따르면 2020년부터 3년간 소형선박 선저폐수로 인한 해양오염 사고 비율은 74.5%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에는 매년 2만8000톤의 선저폐수가 발생하고 있으며 해양오염 사고의 주범으로 평가받는다.

공단 김태곤 해양방제본부장은 “이번 신기술로 소형선박 내 기름 오염물질 배출을 원천 차단하여 연안 해양환경을 개선하겠다”며 “지자체,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하여 소형선박용 기름여과장치를 전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