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부산영도주민들 부산해수청 앞 규탄시위 "노후선박 영도 이전 절대 안된다"
부산영도주민들 부산해수청 앞 규탄시위 "노후선박 영도 이전 절대 안된다"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6.0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항의 시위하는 부산 영도 주민들(제공 추진위)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항의 시위하는 부산 영도 주민들(제공 추진위)

 

부산항 북항 등에 사실상 널부러져있는 보기 흉한 노후 선박들을 영도구 부두로 이전시킨다는 방침에 영도구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5월 31일 오전 9시 부산시 동구 좌천동에 위치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앞에는 150여 명의 영도구민 등이 집결해 부산해수청을 성토하는 항의 시위를 벌였다.

'영도바다오염및경관저해시설설치반대추진위원회'(이하 반대추진위)를 주축으로 영도구민들을 대표하는 주민자치위원장과 영도구의회 의원 등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부산 내 노후선박들의 영도구 이전 및 연구조사선 설치에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추진위 등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영도에 위치한 청학부두에 부산의 소형선과 노후선을 수용하고, 연구조사선 부두를 설치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반대추진위 등 이들은 부산의 모든 폐선 및 바지선, 예부선, 건설장비선 등 각종 노후선박들이 영도에 집결하는 것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해수부와 부산시 등은 이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이같은 용역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가 실시되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동삼·청학부두에 508척의 소형선과 폐선을 이전시키려는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청정영도에 이같은 선박들을 이전하는 것은 적대적인 차별행정"이라면서, "부산시와 해수부는 노후선박 계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동삼 아미르공원과 아라마루에 연구조사선 부두 설치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현행법을 무시한 수리선 전용부두 설치에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부산해수청은 지난 2020년 4월부터 2021년 1월 말까지 부산항 노후안벽정비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용역결과 소형선·폐선 등 508척을 동삼동 안벽을 포함하고 있는 청학동 재해방지시설에 수용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한다.

반대추진위는 "청학동 재해방지시설이 들어설 동삼·청학부두의 주인이 부산해수청이냐"고 반문하면서, "용역을 진행하면서 영도구민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일방적인 행정으로 영도에 혐오시설을 밀어붙인다면, 이는 영도주민을 삶의 터전에서 강제로 내쫓는 처사"라면서, "주민 모두가 결사항쟁으로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반재추진위는 "주민의 선택으로 선출된 국회의원과 구청장은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영도주민의 입장을 관계기관에 대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