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8:06 (금)
해양수산 정보서비스·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해양수산 정보서비스·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해양정책팀
  • 승인 2023.04.1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9개 공공기관과 함께 4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 ‘제10회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모 주제는 △해운·항만 물류 △해양환경·기후·안전 △해양·어촌 관광·레저 △낚시·귀어·양식 △수산물 유통·안전·품질인증을 비롯한 해양수산 전 분야이다. 

공모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행정서비스를 개선하는 ‘아이디어 기획’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해양수산 정보를 활용·분석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빅데이터 분석’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공모에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해수부 누리집의 공모전페이지(www.mof.go.kr/contest)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해수부는 1차 서류심사(실현가능성, 창의성 등)와 2차 발표심사(완성도, 사업성 등)를 거쳐 최종 10개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8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수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하며, 최우수상 2명, 우수상 7명까지 총 10명에게 상금 16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김혜정 해수부 정책기획관은 “머신러닝 등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해양수산 분야에 가치 있는 공공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여나가고자 한다”며, “이번 공모전이 그 계기가 되길 바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제안에서 끝나지 않고 실제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은 다양한 해양수산 정보를 활용한 창의적인 사업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2014년부터 개최되었다. 그동안 공모전을 통해 총 722건의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는데, 이중 2015년과 2020년에 각각 대상을 받은 ‘낚시어선 승선자 관리 앱(App)과 ’스마트 접현등‘은 실제 서비스로 구현되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