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7:12 (금)
수산식품 수출 31.6억불…목표 30억불 '훌쩍'
수산식품 수출 31.6억불…목표 30억불 '훌쩍'
  • 수산산업팀
  • 승인 2023.01.0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식품융복합벨트 조감도
수산식품융복합벨트 조감도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2년도수출액(잠정)이 31억6000만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수산식품은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 핵심 품목인 김, 참치가 수출을 이끌고 이빨고기, 전복, 굴 등 주요 품목들이 뒷받침하면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김은 2019년부터 수산식품 수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으며, 마른김을 비롯하여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인 조미김·스낵(간식)김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어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2022년은 김 단일 품목으로 수출 1억달러를 달성한 기업이 탄생하는 등 김 산업 발전에 있어 의미있는 한해가 되었다.

참치는 인도네시아 통조림 가공산업 활성화에 따른 고품질의 한국산 가다랑어 수요 증가 등 동남아시아 시장 성장에 힘입어 수출이 전년대비 5.8% 증가하였다.

이빨고기는 우리나라 원양어선이 남극해에서 직접 잡은 심해어로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고가의 식자재(스테이크용)로 인식되는 어종으로, 미국, 중국 등 주요 대상국의 수요 증가에 따라 수출량과 가격이 모두 상승하며 수출이 두 배 넘게 증가하였다.

전복은 건강식품이라는 인식 확산과 외식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일본, 베트남으로의 활전복 수출이 크게 증가하며 전체 전복 수출액 증가를 이끌으며, 굴은 태국 시장에서 두 배 가까운 큰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경규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국가 전체 수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산업계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2022년 목표인 30억달러를 조기 달성하며 역대 최대의 성과를 거두었다”며, “올해도 수산식품이 국가 수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수출 지원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