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8:06 (금)
해양진흥공사, 2022년 하반기 항만·물류 사업설명회 성료
해양진흥공사, 2022년 하반기 항만·물류 사업설명회 성료
  • 해운산업팀
  • 승인 2022.12.1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증권, 보험, 자산운용사 등 총 80개 기관 150명 참석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공사)는 12월 13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022년 하반기 KOBC 항만·물류 사업설명회(이하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설명회에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자산운용사, PE 등 총 80개 기관, 150명이 참석하여 공사의 항만·물류 사업에 대한 민간 금융기관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양수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물류 인프라 확보와 시설투자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주요 물류거점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유례없이 치열함을 언급하면서, 공사의 항만·물류 금융 투자지원의 네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공사가 이날 항만·물류 금융 투자지원에 대해 제시한 네 가지 방향은 ▲글로벌 물류거점을 확보하는 국내기업의 투자 수요 적극 발굴 ▲ 국내 거점항만 내 터미널 및 배후단지 신규 투자 지속 추진 ▲항만·물류 분야의 신산업(자동화 항만·친환경 항만) 확대 주도 ▲민간금융기관과의 협력 강화를 통한 맞춤형 금융 솔루션 개발 등이다.

이어진 사업설명회 세션에서 공사 정성조 해양금융1부장은 지난 4년간의 공사 사업 성과를 소개하며 우리 해운·항만기업의 금융과 경영지원, 해운 정보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항만 터미널·물류센터 투자 확대 등을 통해 해운업의 성장을 다방면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사는 은행, 증권사 등과의 협업으로 재무적 투자자(FI; Financial Investor) 역할을 통한 항만·물류 투자사례를 소개하며, 국내기업의 항만물류 사업 확대와 경쟁력 확보에 민간 금융기관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에서도 펀드 구조를 활용한 공사와의 항만·물류 관련 공동 투자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법무법인 율촌에서는 항만 인프라 PF의 주요 법률쟁점을,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는 우리나라 수소 항만 정책을 언급했다.

한편, 공사는 2022년 한해 국내기업과 항만·물류 인프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4건을 체결하였으며, 해외 거점 터미널 및 국내 물류 시설 확대를 위한 후속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