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8:06 (금)
"가덕도신공항 플로팅 해상공항으로"…부산에서 포럼 개최
"가덕도신공항 플로팅 해상공항으로"…부산에서 포럼 개최
  • 부산취재팀
  • 승인 2022.12.1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4일 오전 8시 서면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제1회 해상스마트시티 포럼'을 개최했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해상스마트시티 조성 민관 합동 전담팀(TF), 미래도시혁신재단이 공동 주관한 '제1회 해상스마트시티 포럼'은 플로팅 인프라를 활용한 해상스마트시티 조성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의 장으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이날 박형준 부산시장을 포함해 전담팀(TF) 위원, 재단 회원,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포럼은 ▲조용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교수의 ‘플로팅 해상공항 제안’에 대한 주제발표 후, ▲김가야 동의대학교 도시공학과 명예교수 ▲송화철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간건축학부 교수 ▲이두형 신라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교수 ▲엄항섭 ㈜올시데이터 대표의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좌장은 ▲신종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명예교수가 맡았다.

‘플로팅 해상공항’은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어 관련 분야 전문가 논의들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부산시 역점 추진사업이다. 

올해 8월부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 국토교통부에서도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제시된 공사기간·건설공법(매립식, 부유식 등) 등에 얽매이지 않고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객관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날 포럼을 공동 주관한 ‘해상스마트시티 조성 민관 합동 전담팀(TF)’은 민선 8대 박형준 시장 공약사업인 ‘가덕도신공항 조기 건설 및 해상스마트시티 건설’과 ‘탄소포집·활용·저장 기술(CCUS)’에 대하여 플로팅 인프라를 활용한 조성 지원 방안을 논의·추진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국내외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여 중이다. 

지난 10월 정동만 국회의원이 주관한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도 개최한 바 있다.

또한 ‘미래도시혁신재단’은 지역 경제계와 학계, 언론계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지역발전을 위한 실천전략 마련을 목표로 미래도시혁시포럼, 정책세미나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인 가덕도신공항은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의 견인차로서 한 바퀴가 아닌 두 개 이상의 바퀴로 돌아가는 나라를 만드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과 같은 다양한 논의들이 국가와 부산시의 노력에 더해져 가덕도신공항 조기 완공의 결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