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7 17:13 (토)
해수부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계획, 인터넷 베낀 것 아냐" 
해수부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계획, 인터넷 베낀 것 아냐" 
  • 해양환경팀
  • 승인 2022.10.1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계획을 수립하면서 인터넷의 대책을 베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해수부는 YTN이 12일 '후쿠시마 오염수 싣고 오는데 인터넷 대책 베낀 정부'라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

YTN은 선박평형수를 오염수로 채워 국내에 들어와 배출하려 하는데, 해수부는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대책을 그대로 베꼈다는 내용으로 보도했다.

해수부는 "인터넷을 떠도는 대책을 베껴 선박평형수를 통한 원전 오염수 유입방지 대책을 마련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해수부는 일본에서 입항하는 선박의 평형수 배출통계 및 그간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결과 등의 기초자료를 분석하고 전문가 회의 등을 걸쳐 올해 3월에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관리 방안을 마련한 바 있고, 지난 8월에는 방사능 조사항목과 조사횟수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해수부의 설명에 따르면, 선박평형수관리협약 발효에 따라 2017년 하반기부터 입항하는 모든 선박의 평형수 배출량을 보고 받으며, 이를 전산시스템으로 관리 중이다.

해수부는 "아울러, 일본 원전오염수 방출 예정인 내년부터 후쿠시마 인근 6개현 전체에 대해 ‘우리나라 관할수역 밖에서 평형수 교환 후 입항조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해당 선박이 국내 입항하면 선박평형수의 방사능 오염 여부도 전수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수부는 "좀더 효과적인 방사능 검사와 방사능 검사 시 안전 확보를 위하여 휴대용 방사능 검사장비 확보 예산을 신규로 반영키로 하고, 관련 예산안을 마련하여 의원실에 제출했다"면서, "예산안 마련을 위해 초기 시장조사 및 업체를 방문하여 제원, 가격 및 성능 등을 확인하였고,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전문가들의 자문도 받았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이후 국회 설명과정에서 참고자료로 일부 블로그의 제품 설명서를 활용하였을 뿐이며 관련 블로그에는 제품 사진과 제원 등의 설명만 기재되어 있고 대책과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앞으로 선박평형수를 통하여 방사능 오염수가 국내 해역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