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08-19 09:56 (금)
함정 설계 국산화 '눈앞'…동적 시뮬레이션기술 확보
함정 설계 국산화 '눈앞'…동적 시뮬레이션기술 확보
  • 조선산업팀
  • 승인 2022.08.0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와 한화시스템은 산학연 주관 핵심SW 과제인 ‘함정추진체계 동적 시뮬레이션 SW 개발’을 통해 복합식추진체계 함정의 동적 시뮬레이션 기술을 확보했다.

이 기술은 함정 설계단계에서 추진체계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함정 추진성능의 예측이 가능함으로, 함정 설계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기술로 볼 수 있다.

본 과제에서 개발한 ‘동적 시뮬레이션 모델’은 실제 함정의 추진장비를 상세하게 모델링하였다. 이 모델을 이용하면 함정이 해상 작전 중에 수행할 수 있는 긴급기동, 긴급정지, 급선회 등 긴급한 작전상황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그리고 풍속, 풍향, 조류속도 등의 다양한 해양 상황에서도 함정의 기동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동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함정의 동적 시뮬레이션 기술은 현재 진행 중인 함정 통합기관제어체계 국산화 연구에 추진체계통합성능 검증을 위한 주요기술로 적용되고 있다.

본 시뮬레이션 기술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기술로, 기존에 해외 업체에 의해 수행되던 추진체계통합을 국내 기술로 독자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서 우리군의 신규 함정 건조 시, 해외업체의 추진체계통합업무 수행으로 인한 국내 함정 설계자료 및 기술의 유출 우려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나아가 이 기술을 민수분야에 적용하는 경우, 상선 추진시스템의 최적화와 자율운항선박에 활용하여 해양사업 기술 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