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09:48 (금)
박형준 부산시장 "스위스와 조선분야 협력하자"
박형준 부산시장 "스위스와 조선분야 협력하자"
  • 부산취재팀
  • 승인 2022.03.03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 스위스대사 부산시청 찾아
제공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청

 

박형준 부산시장이 다그마 슈미트 타르타글리(Dagmar Schmidt Tartagli) 주한 스위스대사를 만나 조선업 등 교류를 확대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2월 25일 오전 10시 30분 박 시장은 부산시청에서 타르타글리 주한 스위스대사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타르타글리 대사에게 부산-스위스간 지·산·학, 조선 분야를 포함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당부했다.

박 시장은 주한 스위스대사에게 취임 축하 및 부산 방문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고, 이에 타르타글리 대사는 “오늘이 부산 첫 방문인데, 굉장히 매력적이고 멋진 도시라서 기분이 좋다”라며 부산 방문 소감을 밝혔다.

박 시장은 부산시의 최우선 정책 과제 중 하나인 ‘지·산·학 협력’을 언급하며, “부산은 대학 수가 20개 이상으로 인재가 많은 도시로, 최근 트렌드인 디지털 기술에서 스위스와 새로운 협력 분야를 개발해낼 수 있을 것이니 대사님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스위스와 부산은 비슷한 점이 많아 조선, 해양,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이며, 향후 스위스와의 교류·협력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에 스위스 대사는 “2023년은 한국-스위스 수교 6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이를 기념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교류가 가능할 것이다. 특히, 조선과 관련한 스위스 기업이 부산에 많이 진출해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교류가 있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박 시장은, “지정 항공사 수 제한 폐지와 운항 횟수 확대 내용을 담은 스위스-한국 항공회담으로 더 많은 사람이 오고 갈 수 있게 됐다”며, “부산도 가덕신공항을 건설 중이니 부산-스위스 직항 노선을 함께 논의해보자”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박 시장은 “현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스위스는 국제박람회기구의 주요 회원국인 만큼 대사님의 관심과 지지를 꼭 당부드린다”라며,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적극적으로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