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6 12:18 (금)
집권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돌아온 이영호 전 국회의원
집권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돌아온 이영호 전 국회의원
  • 해양정책팀
  • 승인 2021.10.22 08: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정부 해양수산정책 성공에 노력해 나갈 것" 각오 밝혀

 

이영호 전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선임됐다. 해양수산특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의 해양수산분야 정책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선 정국을 맞아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월 20일 오전 9시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제68차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이영호 전 국회의원을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지난 제18대 및 19대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의 농어촌정책자문위원장과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아 대선공약을 사실상 총괄했던 이영호 전 의원은 지난 2019년 10월 윤준호 전 국회의원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에 임명된 바 있었다. 사실상 이번에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다시 복귀한 셈이다.

부산수산대학(현재 부경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박사(수산학박사·해양기술사) 과정을 밟은 해양수산분야 전문가인 이영호 신임 위원장은 농림식품부·해양수산부에서 공직 생활을 한 바 있으며, 지난 17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정계에 진출해 이명박정부에 의해 폐지되었던 해양수산부 부활에도 주역을 담당했었다.

이 신임 위원장은 국회의원 재임시에 농림해양수산위원회, 바다포럼 대표로 활동하면서 해양환경기본법, 수산질병관리법, 원양산업특별법, 도서여객운임지원특별법 등을 제정했고, 의원 재임가간 4년 동안 연속으로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해양수산분야에 대한 폭넓은 저서를 집필하여 명실상부한 해양수산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도 받고 있다. 이 신임 위원장은 해조류·어류양식 등에 대한 활발한 저술활동은 물론, '항만공사(PA)제도 도입에 따른 효율적인 항만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연구', '한반도의 대운하 허와 실', '해조류의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등 정책보고서도 31편이나 발간하기도 했다.

대외적인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 신임 위원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의 농어촌정책자문위원장, 해양수산특위 상임위원장으로서 대선공약을 총괄한 바 있으며, 현재에도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고문, 4-H본부 고문으로서 해양수산인들과 농업인들을 잇는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해양수산분야의 다양한 현안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정책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선원노동계와의 인연으로 지난 10월 14일 부산에서 거행된 '순직선원 위패봉안 및 합동위령제'에 여야를 막론하고 당대표로는 처음으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참석하는데에도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송영길 대표는 이영호 전 의원을 해양수산특별위원위원장으로 영입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 전 의원은 당시 송 대표를 수행하며 해양수산인들의 현안에 대해 미리 경청하기도 했다.

해운산업계의 공정위 문제 등과 관련해 이 신임 위원장은 당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공정위의 해운기업 제재행위가 우리 선원들의 생존권을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이 신임 위원장은 21일 "해양수산산업의 안정적인 성장발전은 침체되어 있는 해운산업의 재도약과 해양에너지, 해양환경, 해양관광, 해양치유, 해양바이오산업, 극지 연구에 이르기까지 바다의 중요성에 대한 정책수립지원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강조하면서, "해운재건 5개년, 수산혁신 2030 등 문재인 정부의 해양수산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 내외에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영호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프로필

▲해양 기술사, 수산학 박사
▲17대 국회의원, 국회바다포럼 대표의원
▲농어업 회생을 위한 국회의원 연구모임 책임연구원
▲국회 독도 수호 및 역사 왜곡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국회 서해안 유류오염사고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부산항발전협의회 자문위원
▲(사)해양구조단 상임고문
▲바다사랑시민실천운동본부 명예총재
▲해양수산부 부활추진을 위한 국민운동추진본부(해국본) 자문위원
▲부경대학교 석좌교수, 전남대학교 교수 역임
▲한국수산벤처대학 초대 및 2대 학장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대통령후보 농어촌정책자문위원장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대통령후보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상임위원장
▲(현)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고문
▲(현) 한국4-H본부 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미진 2021-11-08 10:36:26
응원합니다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
바다의 자원의 활용을 위해 바다의 전문가인 분,,,
나라를 위해 힘이 되어주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