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11-27 05:31 (토)
한-러 북극 연구협력 확대…KMI, 상트페테르부르크대와 MOU 체결
한-러 북극 연구협력 확대…KMI, 상트페테르부르크대와 MOU 체결
  • 해양정책팀
  • 승인 2021.10.0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MI 전경
KMI 전경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하 KMI, 원장 직무대행 김종덕)은 9월 30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에너지 경제, 기술, 정책 및 산업 분야 연구 발전에 기여 ▲공동연구 및 워크숍 등을 통한 연구교류 활성화 ▲장기적 협력관계 및 상호이해를 위한 환경 조성 등이다.

상트페테부르크 국립대학(St. Petersburg State University)은 푸틴 대통령, 메드베데프 전 대통령 등 러시아 주요 국가 인사들을 다수 배출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 대학이다.

한-러 양국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2020년 수교 30주년 기념 '한-러 상호교류의 해'를 1년 연장하여 2021년까지 폭넓게 교류와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이러한 시점에서 본 업무협약을 통해 ▲러시아 및 북극 관련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 접근성 제고 ▲연구인력 교류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 ▲우리나라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실질적 한-러 협력방안 모색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KMI는 2010년부터 ‘한러극동포럼’ 개최하고 2020년 블라디보스톡 ‘러시아연구센터’ 개소하는 등 양국 연구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의 네벨스코이 해양대학교(’18), 북동연방대학교(’19), 스콜코보 모스크바 경영대학원(’20)과 MOU를 체결하여 매년 국제공동연구를 실시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