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한-아세안 메콩강 내륙수로사업에 우리기업 참여 기대
한-아세안 메콩강 내륙수로사업에 우리기업 참여 기대
  • 해사신문
  • 승인 2017.04.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MTWG)회의 참석해 개선연구 발표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제33차 아세안(ASEAN) 해상교통실무그룹(MTWG)회의’에 참석, ‘한-아세안 메콩강 내륙수로운송 개선 연구’ 최종안을 발표하고, 관련 국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Maritime Transport Working Group(MTWG)은 ASEAN(동남아시아국가 연합) 10개 회원국 및 한중일 3국, 인도, ADB, IMO 등의 해운항만분야 실무자가 참석, 상·하반기 연 2회 개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우호관계를 증진하고 우리 기업들의 아세안 시장 진출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메콩강 유역 5개국(태국,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미얀마)과 함께 2015년 4월부터 작년 말까지 내륙수로운송체계 개선방향 연구를 진행하였다.

각국의 상황을 고려하여 라오스 및 베트남에 대해서는 내륙수로-항만-육상수송(도로, 철도)을 연계한 복합수송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었으며, 미얀마 및 태국에 대해서는 여객운송 및 관광을 위한 항만시설 개선 부문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외에도 캄보디아 곡물운송터미널 구축방안, 국가별 항만운영 및 현대화 사업 추진방안 및 운항 안전을 위한 항행 보조시설 개선방안 등의 내용을 연구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해양수산부는 이 연구를 통해 발굴한 개선사항 등을 바탕으로 메콩강 5개국(태국,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미얀마) 및 아세안 사무국과 협의하여 최적의 내륙수로운송 활성화 및 교통물류 환경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아세안 각국에서 사업 우선순위를 정하여 우리나라에게 통보하면 검토 후 세부 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 가능성 등도 타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회의 참석국들을 대상으로 현재 우리나라가 시행중인 ‘해외항만 관계관 초청 연수 프로그램’에 대하여 소개하고 관심국을 초청하는 등 아세안과의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노력할 계획이다.

연수 프로그램은 해외항만관계자를 우리나라에 초청하여 항만인프라를 홍보하고 협력국과 인적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해외항만건설 수주를 지원하고자 2014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관련 국가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마련된 내륙수로운송 개선방안이 메콩강 유역 경제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흥경제권인 메콩강 항만시설개발사업 관련 우리기업의 진출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