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6:57 (금)
[한국 선박수리산업 발전 방향③] "선박수리산업 육성하지 않으면 국부·기술 해외 유출 우려"
[한국 선박수리산업 발전 방향③] "선박수리산업 육성하지 않으면 국부·기술 해외 유출 우려"
  • 해사신문
  • 승인 2021.08.3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정찬 효산물산(주) 대표이사

세계적인 조선산업국인 대한민국이 선박을 유지 및 보수관리하는 선박수리산업에 대해서는 글로벌 경쟁력이 뒤처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차원의 선박수리산업에 대한 육성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본지가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다. 선박수리산업에 평생을 종사해온 황정찬 효산물산(주) 대표이사가 '한국 선박관리산업 발전 방향'을 대주제로 4회에 걸쳐 현황을 소개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편집자주> 

 

신조선은 선복량 확보에 따라 선박을 건조하지만, 선박수리는 운항 선박 전체가 검사대상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한 영구적인 산업이다.

신조선은 기본도와 생산설계로 선체를 제작하여 기완성된 기기를 설치하고 시운전이 진행되는 생산 관리 방법이지만, 선박수리는 설치된 기기를 분해, 소제, 계측, 수리, 조립, 시운전으로 진행하는 공정관리로 진행됨으로써 신조선과는 다른 제조업 분야이다.

신조선의 기능인력은 수리업종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신조선 제작은 설계, 자재발주, 제작, 시운전의 과정으로 인한 시간의 장기간 소요로 원자재, 환율, 임금비 등의 변동에 대응하는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지만, 수리선은 짧은 공기로 물가변동에 대응이 쉬우며 매출은 작으나 자금회전력은 양호하다.

선박은 대형화 뿐만 아니라, 이중 연료시스템, 수소연료 선박, 무인 자동화 선박, 위그선 등으로 첨단 기술과 IT기술이 접목되어 경제적 및 친환경 선박으로 진행될 것이며 이 기술은 한국이 주도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첨단기술의 선박은 해외 기술 유출 없이 국내에서 수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중국, 싱가포르, 중동 지역의 수리조선소가 한국 수리 조선 산업에 접근할 수 없도록 기술 보호, 기능인력 양성 등으로 국부유출 방지와 우리 기술을 육성, 발전시킬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 강대국의 신보호무역주의로 전환이 예상되며, 특히 제조업 부문은 유지 및 발전시켜야 한다. 한국 수리조선소는 친환경 수리조선소로 건설돼야 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건조되는 대형선도 A/S 및 수리, 개조가 가능해야 하고, Floating Dock가 아닌 대형 Dry Dock로 건설되어야 하며, 선박 수리를 위한 긴 계류 안벽이 필수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또한, 미세먼지, 분진, CO2 절감을 위해 안벽에 계류 중일 경우 발전기를 끄고, 육전(Shore Power)를 공급하고, 고압의 수세 장비와 자동화 장비로 Blasting 면적을 최소화하여 분진과 미세먼지를 최소화해야 한다.

다음은 수리기능 인력 양성이다. 산학협력과 조선소내 직업훈련소를 설치하여 직종별 기능인력을 양성해야하고, 생산성 향상과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기능화 교육도 필수적이다.

조선소 내에 직종별 공장을 유치하여 외부반출 없이 분해, 소제, 계측, 수리, 조립, 테스트가 One-Stop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공사기간의 단축과 물류비용 감소로 인한 경쟁력 강화와 기술 축적이 가능하다. 단순 기능인력 확보를 위하여 해외 한국인 2세, 3세를 도입하여 5년간 기능 보유, 언어와 문화를 습득하면 영주권을 부여하더라도 제조업 부문 인력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기능인력의 복리후생 부분으로 조선소 인근 배후부지를 확보하여 주택 및 육아시설을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근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현재 운항 선사가 원만하게 운영되어야 신조 선박 발주를 할 수 있다. 특히 운항 선사는 5년에 2번 중간검사와 정기검사 시 수리비용 및 선용품 등의 비용이 많이 소요가 된다.

검사 및 수리비를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장기, 저리로 대출해주고, 수리선 선주는 수리비를 조선소에 즉시 지급하게 되면 수리조선소가 활성화되고, 기능인력 확보와 시설장비에도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다. 단, 수리비 대출 지원은 해외 수리를 제외한 국내 수리에 한하여 지급되어야 한다.

러시아 소형어선들은 먼 거리를 이동하여 부산에서 선박 수리를 한다. 1980년대 초 러시아 연방제의 붕괴로 수리선 산업까지 붕괴되어 8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수리비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여도 러시아 어선들은 한국에서 수리를 한다.

우리도 조만간 선박 수리산업을 육성하지 않으면 대형선 수리는 멀어질 수 밖에 없으며 수리비도 해외로, 기술도 유출될 것이다. 또한, 선박 수리 기능 인력 뿐만 아니라 해상급유, 조선 기자재, 선용품 등의 고용도 위축될 것이 자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