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09-20 10:14 (월)
P&I 최고 전문가 자격증, 대한민국에서 나왔다
P&I 최고 전문가 자격증, 대한민국에서 나왔다
  • 해운산업팀
  • 승인 2021.08.02 15: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인공은 ㈜스파크인터내쇼날 박요섭 실장
IG P&I Club 주관 'P&I Qualification Diploma' 취득
대한민국 P&I 전문성 위상 제고 및 경쟁력 강화 기대

 

해상보험 분야 중에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선주상호책임보험(P&I, Protection and Indemnity insurance)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국내에서 탄생했다.

전 세계 P&I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International Group P&I Club(이하 'IG P&I 클럽')의 'P&I Qualification(이하 'P&IQ')' 시험관리기관은 ㈜스파크인터내쇼날(대표이사 박신환)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요섭(38, 사진) 실장에게 'P&IQ Diploma' 시험에 합격했음을 최근 통보했다.

그동안 P&I 업계에서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업무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특별한 자격이 없이 P&I 업무가 수행되어 왔다. 업무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증하는 자격증 제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지난 2010년부터 IG P&I 클럽에서 특별위원회(Committee)를 만들어 P&IQ 자격시험을 시행해 왔다.
 
시험은 매년 5월과 10월에 실시하고 있는데, 박요섭 실장은 지난 5월에 실시한 이 자격시험에 응시해 가장 높은 레벨의 자격증인 'P&IQ Diploma'에 합격했다. 지난 11년 동안 'P&IQ Diploma'자격을 취득한 인물이 전 세계적으로 정확히 몇 명인지는 공개되고 있지 않지만, P&I Correspondent로써 'P&IQ Diploma'를 취득한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이번 박 실장의 'P&IQ Diploma' 자격취득은 정말 영예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IG P&I 클럽이 주관하고 있는 P&IQ 자격시험제도는 역사가 11년이지만, 본래 IG P&I 클럽 직원들의 업무 능력을 인증하는 제도로 시행되어오다가, 몇년 전부터 P&I Correspondent에게 응시자격을 주었으며 지난해부터는 일반인도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박 실장은 3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국내 대표적인 해사클레임 컨설팅 회사이면서 다수의 IG P&I 클럽의 한국 Correspondent인 ㈜스파크인터내쇼날 박신환 대표이사의 차남이면서, 사실상 후계자이기도 하다. 박신환 대표이사는 해난사고 컨설팅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는 인물이다. 박 실장은 지난 2007년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프리트호 유류사고'를 비롯하여 2014년 여수에서 발생한 '우이산호 사고' 등에서 이미 큰 역량을 보여주어 업계에 주목을 받아오고 있었다. 

◆ P&IQ 자격증 제도와 'P&IQ Diploma'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IG P&I 클럽은 상호 풀(Pool) 제도를 갖추고 전 세계 P&I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3개의 국제적인 P&I 클럽으로써 이들이 직접 주관하는 P&I 전문가 자격시험이 바로 'P&I Qualification (P&IQ)'시험이며, 총 3단계의 자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P&IQ 시험은 총 7개의 모듈(Module)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The Shipping Business △P&I Insurance History, Operation and Practice △Underwriting, Loss Prevention and Claims Handling △People Risks △Cargo Risks △Collision, FFO & Pollution △Towage, Salvage, General Average & Wreck Removal 등이 그것이다.

첫 단계의 자격증은 'P&IQ Certificate'으로, 7개의 Module 중에 총론을 다루는 상기 리스트 중 처음 3개의 Module에 합격하면 이 자격증이 부여된다. 

두 번째 단계 자격증인 'P&IQ Advanced Certificate'는 'P&IQ Certificate'를 취득한 후 나머지 4개 Module을 합격하면 부여된다. 즉, 총 7개 Module 전체를 합격해야 주어지는 자격증으로 사실상 고급 전문가로 인정받는 자격증이다. 지난 2019년 12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IG P&I Correspondent Conference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그 시점에 P&I Correspondent로써 'P&IQ Advanced Certificate'를 소지한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 러시아인 단 한명 뿐인 것으로 확인됐었다. 박요섭 실장은 당시 6개의 Module을 합격한 상태였다.

마지막 최고 단계의 자격증이 이번에 박 실장이 취득한 'P&IQ Diploma' 자격증이다. IG P&I 클럽은 'P&IQ Diploma'에 대해 "최고 수준의 자격이며, 이전 두 단계의 자격증에서 얻은 모든 지식을 P&I 산업 관련자들이 직면한 실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만 취득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시험은 7가지 Module을 마스터하고 이를 실제 해난사고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논술시험으로 치러진다. 시험문제로 주어지는 주제에 대해 제한된 시간 내에 본인이 갖고 있는 해상 보험 및 해상법 지식이 시험문제 출제자가 원하는 수준 이상임을 입증해야만 합격할 수 있다. 

박 실장의 이번 성과를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표현이 있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유수의 P&I 업계 종사자는 "박 실장이 취득한 3단계의 자격 중에서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첫 단계의 자격도 통과한 인물이 없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 "대한민국의 P&I 전문성 위상 제고 및 전문가 탄생의 계기 될 듯"

이번에 박요섭 실장이 P&I 업계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하는 최고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대한민국의 P&I 업무의 전문성에 대한 위상을 높인 귀한 일을 성취함을 계기로 국내 P&I 업계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특별한 자격인증을 거치지 않고 업무를 봐왔던 국내 P&I 업계에도 전문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질 것으로 보이며, P&I 분야 종사자들은 물론이고 이 분야에 관심있는 해양계 출신 학생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P&I 전문가 자격증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향후 국내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탄생하는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도 기대된다.

부친의 사업을 이어 ㈜스파크인터내쇼날을 세계적인 P&I 전문가 회사로 한단계 더 높이는 것이 박 실장의 사명이지만, 대한민국의 P&I 분야의 한 전문가로서의 박 실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도 좋을 듯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혁세 2021-08-04 09:51:15
세계 속의 한국인의 위상을 드높이는 기분 좋은 기사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