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09-20 10:14 (월)
팬오션, 국내 최초로 VLOC에 '로터 세일' 설치
팬오션, 국내 최초로 VLOC에 '로터 세일' 설치
  • 해운산업팀
  • 승인 2021.05.1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A ZHOUSHAN호 최초 적용…탈탄소화 선제 대응
팬오션-포스에스엠-한국선급 공동협약도 체결

 

팬오션은 브라질 발레사와 협업을 통해 장기운송계약에 투입 예정인 초대형 광탄선 'SEA ZHOUSHAN'호에 로터 세일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해당 선박은 시험 운항을 완료한 후 6월 중 국내 입항할 예정으로, 팬오션의 SEA ZHOUSHAN호가 국내 외항 선박 중 최초로 적용된 선박인 것으로 알려졌다.

SEA ZHOUSHAN호에 설치된 추진 보조시스템인 로터 세일은 높이 24m, 지름 4m로, 총 5대가 갑판에 설치됐다. 로터 세일은 원통형 기둥을 수직으로 세워 바람으로 원통 기둥을 회전시켜 압력 차를 만들어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마그누스효과'를 활용하는 장치로, 설치가 간단하고 추진력이 커 에너지를 절감하는 친환경 보조 기술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팬오션 관계자는 "풍력 에너지를 이용하면 6~8%의 연료 절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국제 해운의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함에 따라 친환경 기술을 시범적으로 도입하였다"고 말했다.

팬오션은 앞으로도 이같은 일련의 활동을 지속하며 ESG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실천하는 고객과 사회가 신뢰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팬오션은 지난 6일 포스에스엠, 한국선급과 로터 세일 시스템의 연료 효율성 제고 방안 도출 및 분석을 위한 신기술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실제 운항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연료 절감 방안, 효율성 제고 기법의 체계화 등 신기술 활용 극대화 방안을 정립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포스에스엠 김명수 대표이사는 "팬오션과 포스에스엠은 100척 이상의 실시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Smart Platform을 통해 각종 국제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며, "이번에 설치된 로터 세일 장치 역시 이러한 체계 속에서 신속하고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팬오션 안중호 대표이사는 “포스에스엠, 한국선급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시스템이 연료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운항 효율성 제고에 유효하게 작용한다는 결과가 도출된다면, 향후 추가 도입에 대한 검토도 고려해 볼만할 것”이라며, 새롭게 도입한 기술에 대한 효과 분석 및 검증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마그누스효과(Magnus effect)

유체 속에서 회전하는 물체의 회전축이 유체의 흐름에 대하여 수직일 때, 유속 및 물체의 회전축에 대해 수직 방향의 힘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물체 표면의 속도 방향과 유속 방향이 일치하는 쪽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커져서, 베르누이의 정리에 의해 압력이 감소하며, 반대쪽에서는 유속이 작아져서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던진 공이나 쏜 탄환이 날아갈 때의 커브가 그 예이다. 1852년 H.마그누스가 포탄의 탄도(彈道)를 연구하다가 발견한 데서 마그누스효과라고 한다. (출처 : 두산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