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데스크에서/ 대한민국 해양수산업 발전을 우선해야
데스크에서/ 대한민국 해양수산업 발전을 우선해야
  • 해사신문
  • 승인 2021.05.1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윤여상

해양수산계가 이번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해양수산분야 전문가가 신속하게 임명되어 현안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분야 업계가 입장문을 통해 사실상 박준영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주문하고 있다.

현재 해양수산계는 기회와 위기가 상존한 미묘한 시기를 맞고 있다. 해운산업은 현재 운임 고공행진 등 표면적으로 활황을 맞고 있는 듯 싶지만, 이후를 대비한 대책은 사실상 미흡한 상황이다. 현재 해수부 전문가집단의 정책적인 연속성과 지원이 없이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질 위기에 처해 있다.

항만업계도 마찬가지다. 항만물동량은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에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며 바닥을 보이고 있다. 수산업계도 일본발 원전처리수의 대처에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국내외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권은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해양수산부를 개각 대상으로 선택했다. 해양수산부에서 30년 간 잔뼈가 굳은 박준영 차관을 장관으로 지명하면서 그나마 해양수산계는 안도의 숨을 내쉰 것이 사실이다. 박준영 후보자가 해양과 수산을 아우르는 리더십으로 해양수산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로 평가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도자기 반입 논란'이 박 후보자의 발목을 잡고 있다. 사실상 박 후보자의 자질과는 무관한 사항이다. 야권은 사실상 채택보고서를 '부적격'으로 판정하고 여당에 보고서 채택을 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여당의 입장에서 박 후보자의 문제가 여타 후보자와 비교해서 비중이 크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해양수산업계로서는 생존을 건 초미의 관심사다.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해양수산 현안사항에 차질은 불을 보듯 뻔하다.

해양수산분야에서 박 후보자가 과연 자질이 어떠냐를 보았으면 하는 것이 해양수산계의 바람이다. 박 후보자가 해양수산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라는 것이 해양수산계의 목소리이다. 일부 박 후보자의 부주의로 대한민국 해양수산을 퇴보시키지 말라는 것이 해양수산계의 주문이다.

자칫 해양수산분야 행정전문가가 신속하게 임명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사태에 대해서는 그 책임은 분명하게 규명되어야 한다. 해양수산계의 바람을 외면하지 말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