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민관 수산자원관리 소통워크숍 총 4회 개최한다
민관 수산자원관리 소통워크숍 총 4회 개최한다
  • 수산산업팀
  • 승인 2021.04.0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어린물고기를 보호하는 올바른 유통ㆍ소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총 4회에 걸쳐 민관 수산자원관리 소통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며, 4월 8일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올바른 수산물 유통'이라는 주제로 1회차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소비의 주체인 소비자단체와 협력하여 수산자원관리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민관 소통워크숍을 개최해 왔다. 지난해에는 총허용어획량 제도, 불법조업 방지방안, 금어기ㆍ금지체장, 소비자참여 확대방안 등을 주제로 4회에 걸쳐 워크숍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는 대상과 주제를 확대하여 기존의 소비자단체뿐만 아니라 유통업계, 방송사 등과 함께 수산자원보호를 위한 정책 소통을 추진할 계획이며, 소통워크숍을 통해 발굴된 민간 참여형 정책 아이디어와 협력사항을 수산자원관리 정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올해 첫 워크숍은 유통업계인 ‘NS홈쇼핑’과 함께 진행한다. 이번 워크숍은 최근 어린 살오징어를 ‘총알오징어’와 같은 별칭으로 유통하여 소비하는 문화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유통업계가 자발적으로 요청함에 따라 마련되었다.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실시간 영상회의로 진행되며, 업계가 수산자원보호 관련 제도를 이해하고, 어린물고기를 보호하는 윤리적인 수산물 유통을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관련 강의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측에서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포획ㆍ채취 금지 제도 안내(해양수산부)와 올바른 수산물 유통ㆍ소비를 위한 소비자참여 수산자원관리 방안 소개(한국수산자원공단)를 진행하고, 민간측에서는 ▲수산자원의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유통업계 실천사항 제언(한국소비자연맹) ▲올바른 수산물 유통문화 조성을 위한 NS홈쇼핑 운영 개정 방침 논의(NS홈쇼핑 품질안전팀)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수산자원보호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4월 8일부터 금어기ㆍ금지체장 관련 질의응답집과 어린이 대상 수산자원보호 교육영상을 배포한다. 질의응답집에는 금어기ㆍ금지체장 제도에 대한 주요 질의와 답변이 담겼으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어업 및 낚시 관련 업ㆍ단체, 언론사와 교육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어린이 대상 수산자원보호 교육영상은 해양수산부 대표 캐릭터인 바다요정 ‘해랑이’가 수산자원보호의 중요성과 실천사항을 알려주는 내용의 30분짜리 영상이다. 이 영상은 초등학교의 자율수업 시간 등에 활용되어 수산자원보호 인식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교육영상은 해양수산부 공식 유튜브와 한국어촌어항공단 유튜브 채널*에 게재되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고송주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장은 “이번 소통워크숍을 계기로 민간의 자발적인 수산자원보호 문화가 정착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정부도 앞으로 대상을 더욱 확대하여 소통해 나갈 계획이며, 국민 모두가 수산자원 보호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